국정농단 드러낸 핵심 증언…‘崔 최측근’ 이익 공유·향유 가능성
특검에 공 넘어가…김성현·장순호 등 주변 인물 사법처리도 관심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번 주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예정인 가운데 검찰의 기소 대상에서 제외됐던 최씨 주변 인물들이 사법처리 대상에 포함될지 관심을 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더블루케이 이사를 지낸 고영태씨와 미르재단 사무총장을 지낸 이성한씨 등이 대표적 ‘경계인’으로 손꼽힌다. 이들은 중요 제보자·참고인이면서 일정 부분 조력자 내지 공범의 성격도 있어 철저한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들은 ‘문화계 황태자’로 불린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구속기소)과 달리 검찰의 사법처리 칼날은 피했지만 차씨처럼 최씨 ‘비선 모임’의 일원이었다는 점에서 단순한 하수인 역할에 그치지 않았을 것이란 의혹도 여전하다.

고씨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수면 위로 부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다.

나중에 부인하기도 했지만, 고씨는 “회장(최순실)이 제일 좋아하는 건 연설문 고치는 일”이라며 최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을 고친다는 폭로를 언론에 최초로 했고, 최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증인으로 나와 최씨의 행적과 관련한 증언을 대거 쏟아 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문회에서 “증인이 판도라의 상자를 연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고씨는 검찰 참고인 조사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한 것으로 알려졌고, 검찰 기소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검찰이 마냥 고씨를 봐준 것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사법적인 평가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의미다.

검찰이 비선 실세인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구속기소), 박 대통령 간의 관계를 파헤치며 국정농단 의혹의 ‘몸통’을 밝히는 데 주력하느라 다른 연루자들을 제대로 챙겨볼 여력이 없었을 것이란 분석이다.

실제로 최씨와 관련한 검찰 공소사실에서도 고씨는 더블루케이 이사로 있었던 올해 초 롯데그룹과 포스코, 그랜드코리아레저(GKL) 관계자들을 만나 후원금 지급이나 스포츠팀을 창단하도록 압박하는 데 앞장선 ‘행동대장’ 역할을 맡았다고 적시됐다.

일부 언론에서는 업계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고씨가 박근혜 정부 초기부터 “GKL 사장을 바꿀 수 있다”는 말을 자주 하고 다녔고, GKL이 운영하는 카지노 ‘세븐럭’에서 자금을 세탁하려 했다는 의혹을 보도하기도 했다.

고씨가 단순히 지시를 이행한 하수인 역할만 한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 제기다. 그러나 고씨 본인은 이달 초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더블루케이에 그냥 직원으로 있었지 (최순실) 측근이라는 것은 사실무근”이라고 전면 부인했다.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도 고씨와 함께 ‘비선 모임’의 핵심 내부고발자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언론 인터뷰에서 “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이 거의 매일 30㎝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최씨에게 전달했다”고 폭로했다.

문화계 황태자로 군림하며 광고사를 강탈하려 하거나 각종 특혜가 확인된 차씨와는 달리 고씨나 이씨가 불법 이익을 향유한 정황은 검찰 수사과정에서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들이 최씨의 최측근으로서 국정농단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이상 향후 특검 수사에서 역할과 가담 정도 등에 대한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사 경과에 따라 신분이 달라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르재단 사무부총장을 맡았던 김성현씨의 사법처리 여부도 관심의 대상이다. 그는 검찰 단계에서 참고인 조사를 받았다.

차은택씨 변호인인 김종민 변호사는 차씨가 구속기소 된 지난달 27일 “김성현씨가 차씨에게 전화해 ’회장(최순실)이 형(차은택)이 다 안고 가야 한대. 난 이번에 조금 가볍게 안고 갈 거야‘라고 말했다”라고 폭로했다.

김 변호사는 “어느 순간부터 차씨는 배제되고 김씨가 오히려 최씨의 사실상 오른팔, 수하 역할이 됐다”며 “미르재단이나 플레이그라운드 등 각종 특혜 수주와 관련해 김씨가 전부 주도적 역할을 했다고 들었다”고 의혹 책임을 최씨와 김씨에 떠넘겼다.

이밖에 최씨 지시로 컴퓨터 증거인멸에 관여한 장순호 플레이그라운드 재무이사와 최씨의 행적을 소상히 알고 있는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 등 다른 최씨 측근 인사들도 특검의 추가 수사 대상에 포함될 전망이다.

법조계 한 관계자는 “검찰이 짧은 수사 기간 국정농단 의혹의 몸통을 밝히는 데 집중하느라 ’곁가지‘인 고씨 등 관련자들 혐의를 들여다볼 여력이 없었을 것”이라며 “남은 수사를 특검에 넘긴 만큼 최종 처분은 특검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