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금리인상으로 가계부채·부동산경기 악영향 우려”
기업들, 투자 못나선다…30대 그룹 계열사 과반이 ‘동결·축소’

경제분야 각계에서는 내년 한국 경제가 2%대 초반 성장에 멈추는 등 저성장 기조가 굳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미국발 금리 인상으로 가계부채 문제가 경제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부동산 경기 위축마저 우려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기업들은 내년 투자를 줄이거나 동결하겠다는 등 신중한 입장으로 나타났다.

18일 연합뉴스가 30대 기업과 주요 시중은행, 경제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내년도 경제전망과 계획을 취재해 이런 결과가 나왔다.

주요 경제기관장들은 2017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올해보다 낮은 2.3% 정도에 그치며 3년 연속 2%대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30대 그룹의 주요 계열사 32곳 중 21곳(65.6%)도 내년 성장률을 ‘2.0% 이상∼2.5% 미만’으로 예측했다. 5대 은행장들도 대부분 2.5% 아래 수치를 제시했다.

전망대로라면 내년 한국은 2012년(2.3%) 이후 가장 낮은 성장에 머물게 된다.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은 미국 금리인상과 도널드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 등을 거론하며 “미국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대내적으로도 “소비 및 건설투자 증가세가 축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현정택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은 “미국 신 행정부 재정정책 여파로 금리가 급등할 우려가 있고 미·중 간 통상 및 환율 마찰로 인해 수출에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경우 내수·수출이 동시에 더 위축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은행장들은 특히 미국 금리인상으로 해외자본유출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한국은행이 국내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고, 이에따라 국내 가계와 기업들에 악영향이 미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트럼프 행정부의 출범으로 미국에서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금리 인상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이는 국내 금리에 상승압력으로 작용해 한계기업과 가계의 대출 부실화를 확산시키는 도화선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성장 기조 속에 금리인상 여파가 겹치면서 부동산 시장이 위축될 수 있다는 의견도 많았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은 “정부의 공급규제 정책 등의 영향으로 내년 분양물량이 30% 이상 감소할 것으로 보여 부동산 시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대내외 리스크가 커지는 가운데 기업들은 좀처럼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지 못하는 모양새다.

대기업 계열사 32곳에 내년 투자 계획을 묻자 절반에 가까운 15곳(46.9%)이 ‘동결하겠다’고 답했다. 축소한다는 의견도 6곳(12.5%)에 달했다.

반면 투자를 늘린다는 곳은 10곳(31.3%)에 그쳤다.

또 시장 지배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인수합병(M&A)에도 적극 나선다’고 답한 곳이 7곳(21.2%)에 그치는 등 기업 경영 기조도 방어적인 곳이 많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