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물은 울산시민의 식수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울산은 낙동강 수계에 있지 않으나 식수의 낙동강물 의존도가 17%에 이르고, 공업용수는 하루 90만~100만t을 공급받는다. 그런데 낙동강을 끼고 있는 부산·대구시가 낙동강물의 오염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다. 식수는 생명수에 다름 없으므로 울산시민들에게는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

대구시와 달성군은 최근 낙동강 상류인 달성보 인근에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달성보 인근 산업단지는 1991년부터 추진됐다. 중하류지역 자치단체들과 울산시가 ‘페놀사건’을 떠올리며 일제히 반대하자 주춤하더니 본격적으로 재추진하는 움직임이다. 오폐수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창고형물류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개선안으로 인근 지자체를 설득하고 있다. 계획대로 이 곳에 산업시설이 들어서면 오폐수 발생량은 1596.02㎥에 이를 것이라는 보고가 있었다. 유통단지로 바꾸면 250㎥에 그칠 것이라고 대구시는 말하고 있다.

웬일인지 부산시와 경남도가 오폐수배출 제로화 및 공장건립 단계에서 환경단체 참여를 전제로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시와 경남도는 낙동강 환경개선과 취수원 이전 등을 계획하고 있으므로 대구시에 협조적 태도를 견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부산시는 낙동강 환경개선을 목적으로 하굿둑 개방을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도 취수원 확보와 염분 피해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인근 자지체의 동의가 전제돼야 하굿둑 개방 논의가 가능하다며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그러나 부산시는 국토부 지원 없이 자체 예산으로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하굿둑을 개방하면 울산은 하구언에서 27㎞지점에 있는 원동취수장에서 공급받는 용수의 염분농도의 상승으로 처리 비용이 증가하거나 식수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난 9월 식수원 정책을 새롭게 수립했다. 낙동강 취수원 대신 합천 조정지댐과 다수의 중소규모댐 개발을 1단계 사업으로, 문정댐(지리산댐) 개발을 2단계 사업으로 계획하고 있다. 문정댐을 개발해 울산에 물을 공급하겠다는 난데없는 발표로 논란을 초래하기도 했다.

대구시는 달성군 산업단지 조성과 별개로 낙동강 취수원(대구시 달성군 매곡·죽곡·문산)을 상류인 구미로 옮기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낙동강 수질은 구미 상류가 생물학적 산소요구량(BOD) 기준으로 1등급인 반면 대구 구간은 2등급이다.

낙동강 수계에 있는 영남권 광역자치단체들이 낙동강물을 둘러싸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면서 아이러니하게도 낙동강 수계가 아닌 울산시만 식수권을 강하게 위협 당하고 있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면 상류에서는 오염된 폐수가 흘러들고 하류에서는 염분이 차오르는 낙동강물을 울산시민만 먹고 있는 꼴이 된다. 울산권역 안에서 달리 식수대책을 수립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반구대암각화 보전을 위해 식수원인 사연댐의 수위를 낮추라는 강요까지 받고 있다. 여차하면 오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낙동강물 의존도를 오히려 더 높여야 할 처지다. 맑은 물 확보를 위한 울산시의 장단기 전략 수립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