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의 체불임금이 역대 최대치라고 한다. 조선업 불황 여파가 울산경제를 침몰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연말연시 송년회로 들뜨기는커녕 한해를 마무리하는 통계가 보여주는 불황의 그림자가 워낙 선명해서 불안감이 점점 커져 간다. 내년은 물론이고 언제까지 이어질지 알수가 없는 경기침체의 늪을 어떻게 빠져나갈 지 막막하다. 경제살리기에 ‘올인’해도 모자랄 정치인들은 보수의 분열에 따른 이합집산에 정신이 없다. 누구를 따라, 어디로 가야 조금이라도 더 정치적으로 유리할 지에 급급한 모양새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따르면 올해 1월말 기준으로 지역 기업체의 체불임금 총액이 364억4000만원이다. 12월까지 더하면 370억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체불임금 통계를 내기 시작한 2011년 이후 가장 많은 액수다. 경기가 나빴던 지난해(357억8000만원)에 비해서도 많이 증가했다. 원인은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의 침체에서 비롯됐다. 이들 두 대기업의 협력업체가 조선경기 부진을 이기지 못하고 도산하거나 폐업한데 따른 체불이 300억원을 넘어섰다. 설날은 한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은 물론이고 울산시도 체불해소를 위한 각별한 대책에 나서야 한다.

조선업계의 일자리 감소도 심각하다. 현대중공업과 미포조선의 협력업체 근로자는 2015년 1월에 비해 1만3900명이나 줄었다. 현대중공업의 희망퇴직 등으로 감축된 인력도 4000여명에 달한다. 조선업계의 일만도 아니다. 작년말까지 100만명선을 유지하던 30대그룹의 인력고용규모는 98만명대로 떨어졌다. 울산은 우리나라 대기업 주력공장들이 모두 분포하고 있다. 울산공장의 감원현황이 별도로 집계되지는 않았지만 직격탄을 맞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대기업 일자리 증가도 4년만에 최소라고 한다. 청년취업이 바늘구멍이라는 말이다.

열심히 일하고 임금을 받지 못한 근로자들, 일자리를 잃고 생계를 걱정하는 가장들,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청년백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울산이다. 지역경제 회복에 정치생명을 거는 정치인이 간절히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