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구 15% 비중 차지...21% “3년내 타지역 전출”

市, 탈울산 방지대책 추진...정책수요 여론조사 바탕

정주여건 전반 개선 나서

울산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후 ‘탈(脫) 울산’을 막기 위해 일자리 창출, 귀농귀촌 지원, 의료 서비스 등이 포함된 종합대책이 추진된다.

울산시는 은퇴 시기를 맞은 베이비붐 세대가 일자리 또는 귀농귀촌 등 다양한 이유로 울산을 떠날 경우 인구 감소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베이비붐 세대 정주여건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1963년부터 1955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는 울산 전체 인구(지난해 말 기준 117만3534명)의 14.8%인 17만4084명으로, 이들의 자녀세대인 ‘에코세대’(23만4064명)를 포함하면 전체의 34.7%에 달한다.

시는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시행한 ‘울산시 베이비부머 통계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일자리 △주택 △귀농·귀촌 △의료서비스 등 4대 분야에서 정주여건 정책수요를 도출했다.

우선 여론조사에서 베이비붐 세대의 44%가 은퇴 후 소득이 없어지는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재취업과 전직 등이 가능하도록 지원책을 마련한다.

대표적으로 시니어 기술창업센터 운영 활성화, 중장년 일자리 발굴단 운영 활성화, 일대일 맞춤형 직업상담, 소상공인창업사관학교 설치 등 취업지원 사업을 벌인다.

여성 인턴십 지원, 여성 친화기업 일촌 협약 확대, 여성 전문인력 양성, 여성 구인·구직 네트워크 강화 등 여성 베이비붐 세대를 별도로 지원하는 방안도 수립했다.

맞춤형 평생교육프로그램 확대, 시민 학사과정 운영 등을 통해 베이비붐 세대가 평생교육을 받고 사회공헌활동을 하도록 돕는다.

또 베이비붐 세대의 20.7%가 경제적 여건 등을 이유로 3년 이내 타 지역 전출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전원주택 단지를 공급하고 도심 외곽지역 3곳을 개발해 정주 여건을 갖추기로 했다.

베이비붐 세대의 40.2%가 은퇴 후 귀농·귀촌 의사가 있고, 이 중 51.1%가 울산 인근에 거주하기를 희망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고려해 귀농·귀촌 교육프로그램을 강화, 예비 귀농·귀촌인 팜투어도 확대하기로 했다. 창농과 농어촌 주택 구입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베이비붐 세대 맞춤형 의료 인프라를 확충해 1인당 월 평균 병원 진료비(11만5700원) 부담을 덜어준다.

울산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유치, 광역치매센터 개소, 산재 모병원 건립 등을 통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베이비붐 세대는 대한민국 근대화를 이끌었던 산업화의 역군이자 일자리를 찾아 울산에 정착한 산업인력”이라며 “이들이 은퇴한 뒤 제2의 고향 울산에서 안정된 노후를 보내고, 자녀세대에게는 울산이 고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주여건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