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인 28일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하려던 소녀상을 부산 동구청이 행정대집행을 통해 강제로 철거·압수해 논란이다. 연합뉴스

한일 위안부 합의 1주년인 28일 시민단체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하려던 소녀상을 부산 동구청이 행정대집행을 통해 강제로 철거·압수해 논란이다. 소식이 전해지고 해당 구청은 비난전화로 업무마비를 겪는 등 큰 비난을 받고 있다.

부산 동구청에는 소녀상 철거 이후인 28일 오후부터 29일까지 사실상 업무가 마비될 정도로 비난 전화가 폭주하고 있다. 소녀상 철거를 주도한 안전도시과를 비롯해 동구청장 비서실 등에 매시간 수십 통의 시민 전화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소녀상 건립에 반대 입장을 밝혀온 박삼석 동구청장은 서울에서 열리는 새누리당 전국위원회에 참석하려고 휴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았고, 부구청장, 담당 국장 등도 현장을 살펴본다며 자리를 비웠고 전화 연락이 아예 닿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소식이 전해지고 온라인상 네티즌들은 “소녀상을 철거한 부산 동구청장은 일본을 찬양하는 친일파이기에 소녀상이 보기 싫은 것이겠지요?” “시킨다고 다 하다보면 인간이기를 포기하는거다” “내 땅에 내 국민 추모상도 못세우는 나라.아니 안 세워주는, 세운 거 치워 버리는 정부가 있는 나라” “국민의 뜻을 저버리고 이게 누구 나라냐” “소녀상 철거를 부산 동구청 공직자들이 했다는 것이 믿겨지지 않습니다.천인공노할 일입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디지털뉴스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