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SBS 연기대상 최고의 영예는 한석규(52)가 안았다.

한석규는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SBS프리즘타워에서 진행된 ‘2016 SAF SBS 연기대상’에서 의학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로 대상을 거머쥐었다.

한석규의 SBS 연기대상 수상은 2011년 사극 ‘뿌리 깊은 나무’의 세종 역할로 받은 지 5년 만이다.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천재 외과의사 김사부를 연기 중인 그는 부드러운 카리스마로 시청률을 견인 중이다.

한석규는 수상소감에서 “세종이 남들과 다른 엉뚱한 생각을 했기에 우리가 지금 한글을 갖게 됐다고 생각한다”면서 “문화종사자들은 남들과 다른 엉뚱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인데, 다름을 위험하다는 마음으로 받아들이면 개인이든 사회든 국가든 어우러질 수 없을 거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강은경 작가가 시인 고은의 글을 인용해 쓴 ‘낭만닥터 김사부’ 기획의도를 읽어내려가면서 “고은 선생님도 엉뚱한 분이셨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박근혜 정부가 정권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의 명단을 만들어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는 등 관리했다는 ‘블랙리스트’ 의혹을 에둘러 비판한 거로 보인다.

매년 노벨문학상 후보로 꼽히는 고은도 이 블랙리스트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일본을 비롯해 외국 팬이 뽑은 한류스타상은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의 이준기가 받았다.

최우수연기상은 ‘대박’ 장근석, ‘그래 그런 거야’ 김해숙, ‘질투의 화신’ 공효진·조정석, ‘닥터스’ 김래원·박신혜, ‘푸른 바다의 전설’ 이민호에게 돌아갔다.

우수연기상 수상자는 ‘대박’ 여진구, ‘사랑이 오네요’ 김지영, ‘딴따라’ 강민혁, ‘미녀 공심이’ 민아, ‘낭만닥터 김사부’ 서현진·유연석, ‘리멤버-아들의 전쟁’ 유승호, ‘달의 연인’ 강하늘, ‘돌아와요 아저씨’ 오연서다.

10대 스타상은 ‘리멤버-아들의 전쟁’ ‘미녀 공심이’ 남궁민, ‘낭만닥터 김사부’ 한석규·서현진, ‘질투의 화신’ 조정석, ‘닥터스’ 박신혜, ‘푸른 바다의 전설’ 이민호·전지현, ‘달의 연인’ 이준기, ‘미세스캅2’ 김성령, ‘대박’ 장근석이 받았다.

SBS는 ‘먹방상’ 등 아이돌 가수 100명이 뽑는 아이돌 아카데미상을 소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올해 공로상은 다양한 TV 드라마에서 자애롭고 믿음직한 아버지상을 연기한 장용(71)이 받았다.

4시간 40분간 진행된 시상식은 장근석과 민아, 이휘재가 맡았다.

다음은 그 외 수상자 명단.
▲ 뉴스타상 = 고경표(질투의 화신) 혜리(딴따라) 김민석·문지인(닥터스) 양진성(내 사위의 여자) 김민재(낭만닥터 김사부) 곽시양(끝에서 두 번째 사랑) 정해인(그래 그런 거야) 민아(미녀 공심이) 백현(달의 연인) ▲ 특별연기상 = 송재림·김소은(우리 갑순이) 온주완(미녀 공심이) 서지혜(질투의 화신) 박성웅(리멤버-아들의 전쟁) 전효성(원티드) 성동일(푸른 바다의 전설) 서현(달의 연인) ▲ 베스트커플상 = 서현진·유재석(낭만닥터 김사부) 이준기·아이유(달의 연인) 이민호·전지현(푸른 바다의 전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