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되고 고급스런 느낌의 ‘13TH 언체인징…’으로 컴백
신곡 5곡 등 총 10곡 담겨...2월엔 부산·대구서 콘서트

▲ 그룹 신화(사진)의 민우는 정규 13집 ‘13TH 언체인징-터치(13TH UNCHANGING-TOUCH)’에 대해 “솔로 곡이 아니라 6명이 함께 불러야 하는 만큼 전체적인 밸런스에 비중을 뒀다”고 설명했다.

“정규 13집의 ‘파트 1’은 팬들을 위한 스위트한 곡들로 구성됐다면, 이번 메인 앨범은 ‘파트1’ 보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곡으로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췄어요.”

그룹 신화(사진)의 민우는 정규 13집 ‘13TH 언체인징-터치(13TH UNCHANGING-TOUCH)’에 대해 “솔로 곡이 아니라 6명이 함께 불러야 하는 만큼 전체적인 밸런스에 비중을 뒀다”고 설명했다.

신화는 지난 11월 13집의 예고편 격인 ‘신화 13 언체인징 파트 1-오렌지(SHINHWA 13 UNCHANGING PART 1-ORANGE)’를 발표한 데 이어 2일 0시 정규 13집 메인 앨범을 발표했다. 2015년 2월 발표한 정규 12집 ‘위(We)’ 이후로 거의 2년 만의 컴백이다.

이번 메인 앨범에는 타이틀곡 ‘터치(Touch)’를 비롯해 서정적인 멜로디의 발라드곡 ‘헤븐’(HEAVEN)’, 힙합과 록의 조화가 매력적인 댄스곡 ‘슈퍼 파워(SUPER POWER)’ 등 5곡의 신곡과 ‘파트 1’ 수록곡 등 총 10곡이 담겼다.

이번 앨범은 타이틀곡부터 원숙미가 물씬 풍긴다. ‘터치’는 감각적 멜로디와 보컬의 조화가 돋보이는 퓨처 베이스(Future Bass) 장르의 곡으로 작곡가 김도현과 작사가 김이나의 조합으로 발표 전부터 관심을 끌었다.

장르적으로는 가장 트렌디한 퓨처 베이스 사운드를 선보이면서도 ‘터치’는 헤어진 연인들의 후회와 미련, 아픔의 감정을 애틋하게 담아냈다.

에릭은 “타이틀 곡을 고를 때 실은 ‘슈퍼파워’와 ‘터치’를 두고 멤버들의 의견이 3대3으로 갈렸다”며 “오랜만에 겨울 활동이니 시도해보지 않은 감성적인 곡을 시도해보자고 해서 결국 ‘터치’를 골랐다”고 설명했다.

1998년 데뷔한 신화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그룹의 해체, 멤버의 교체나 탈퇴가 없는 국내 최장수 아이돌 그룹이다. 또 13장의 정규앨범으로 국내 댄스그룹 가운데 최다 정규앨범 발매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발표한 앨범이 쌓일수록 새로움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것도 사실이다.

한편 신화는 다음 달 ‘2017 신화 라이브 언체인징(2017 SHINHWA LIVE UNCHANGING)’ 투어를 통해 팬들을 만난다. 2월4일 대만 공연을 시작으로 11일 부산, 25일 대구에서 콘서트를 열 계획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