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정몽구 “내실강화·책임경영”…SK 최태원 “딥 체인지”

▲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일 서울 광진구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2017년 SK 신년회에서 신년사하고 있다.
재계 총수들이 2017년 경영 화두로 변화와 혁신을 꼽았다. 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들은 올해 업무 첫날인 2일 일제히 신년사를 통해 경영목표와 전략을 제시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신년사에서 “올해는 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 심화에 따라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내실강화’와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미래 성장을 추진해 나가자”고 밝혔다.

정 회장은 이어 현대차 508만대, 기아차 317만대 등 총 825만대를 국내외 시장에 판매할 계획이라고 목표를 제시한 뒤 “연구개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자율주행 등 핵심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변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SK신년회에서 새해 경영방침을 ‘딥 체인지(Deep Change)’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로 정하고 조직 내부로부터 근본적인 혁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변화와 혁신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패기로 무장한 구성원, 경영시스템 개선, 사업모델 혁신 등 3가지를 제시했다. 최 회장은 “먼저 구성원 모두 패기로 무장해야 한다”며 “패기로 무장한다는 것은 딥체인지를 하기 위해 여러분 스스로 마음과 자세를 바꾼다는 것이며 변화와 혁신의 출발점은 바로 구성원 여러분”이라고 말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과거의 성공방식은 더는 의미가 없다”며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길을 개척한다는 각오로 사업구조와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정정당당하게 실력을 바탕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정도 경영의 문화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패러다임의 대전환기를 맞아 새 생각, 새 정신으로 무장하고 새 시대에 걸맞은 리더십을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진정한 기업시민으로 거듭나며 새 시대에 부응하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새로 정립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상공회의소도 이날 전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무식을 가졌다. 차의환 울산상의 부회장은 시무식에서 “올해는 정치 불안, 보호무역 강화 등 울산이 최고의 격동의 시간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는 울산시가 4차산업혁명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는 만큼 상의 역시 선제적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한단계씩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형석기자·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