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씨씨인테리어가 제공하는 인테리어 팁-셀프 페인팅 성공 노하우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어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면서, 집안을 산뜻하게 바꿔보고 싶은 관심도 다시 살아나고 있다. 꾸준히 열풍이 불고 있는 셀프 인테리어 가운데, 특히 손쉬운 페인팅으로 집안 분위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인기를 얻고 있다. 백발백중 성공하는 셀프 페인팅으로 근사한 실내 연출에 도전해보자!

▲ 인테리어와 셀프 페인팅 모두 가장 중요하면서도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할 부분이 컬러 선택이다.

◆ 컬러 선택하기

인테리어와 셀프 페인팅 모두 가장 중요하면서도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할 부분이 컬러 선택이다. 색상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집안의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진다.

컬러 선택이 막막하다면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제안하는 트렌드 컬러들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국내 1위 페인트기업 KCC는 매년 전 세계의 컬러 트렌드를 분석해 그 해의 유행 컬러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데 이를 적극 활용하면 된다.

KCC가 운영하는 인테리어 브랜드 홈씨씨인테리어의 홈페이지, 컬러&디자인센터 블로그 등을 통해 컬러를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테리어 샘플 이미지도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다.

전체적인 색상 톤을 결정했다면 이젠 실제 사용할 색상을 고를 차례. 보기에는 같은 노란색이어도 명도, 채도에 따라 다양한 노란색 페인트가 있다.

내 마음에 쏙 드는 색상을 선택할 때는 색상표를 보고 정확히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페인트는 화이트 컬러에 원하는 색소를 넣어 조색한 후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인기컬러의 경우 미리 조색해 놓는 경우도 있다.

전국의 홈씨씨인테리어 전시판매장이나 KCC 대리점을 방문하면 누구든지 ‘2017 컬러뱅크’ 색상집을 참고할 수 있으며, 자동 조색 시스템을 통해 현장에서 원하는 색상의 페인트 구입 가능하다.

▲ 페인트를 잘 칠하려면 양을 적당히 조절해 깔끔하게 붓을 터치하는 것이 포인트다.

◆ 2회 이상 칠하기

페인트를 잘 칠하려면 양을 적당히 조절해 깔끔하게 붓을 터치하는 것이 포인트다. 페인트는 액체 상태이기 때문에 바르는 소지의 특성이 그대로 드러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잘 바르고 잘 말려야 한다.

구입해온 페인트는 붓의 절반이나 3분의 2 정도만 묻힌 후 트레이에 여러 번 쓸어 양을 반드시 조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실제 칠하기에 들어가면 넓은 공간은 칠할 면적을 절반으로 나눠 순차적으로 바르고 페인트를 얇게 여러 번 덧발라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통상적으로 전문가들은 2회 칠할 것을 권장하는데, 처음 도장은 밑 바탕이 보일 정도로 얇게 칠해두고 두 번째 칠할 때 롤러를 위에서 아래로 내리면서 한 방향으로 칠하면 얼룩 없이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 인테리어에서 페인트 칠을 할 때 보통 벽면과 문을 구분해 방법을 달리 한다.

◆ 소재에 따른 칠하기

인테리어에서 페인트 칠을 할 때 보통 벽면과 문을 구분해 방법을 달리 한다. 먼저 벽지나 벽면에 페인트를 칠할 경우, 바닥, 콘센트, 스위치 등 페인팅하지 않을 부분에는 반드시 커버링 테이프를 붙이는 보양작업을 한 다음 가장자리나 좁은 면적을 먼저 붓으로 칠하기 시작하는 것이 요령이다.

현관문이나 방문을 칠할 때는 페인트의 접착력과 지속력을 높여주기 위해 젯소를 먼저 칠해주는 것이 좋다.

젯소는 프라이머의 일종으로 페인트를 칠하기 전 대상의 표면에 하는 바탕칠을 할 때 사용하는 제품으로 보통 목재, 철재 문, 몰딩, 싱크대, 가구 등에 사용해 발색력까지 좋게 해준다.

소재별 제품 사용법이 헷갈린다면, KCC의 친환경 DIY용 페인트 ‘숲으로홈앤(Home&)’을 활용하면 한 번에 다 해결할 수 있다.

‘숲으로홈앤’은 KCC의 대표적인 친환경 수성페인트인 ‘숲으로’ 의 기존 제품 가운데에서 소비자가 셀프 인테리어용으로 많이 찾는 페인트 9종을 모아 새롭게 라인업한 KCC의 DIY 페인트 브랜드이다.

항균, 항곰팡이 성능을 모두 갖춘 최고급 프리미엄 내부 페인트 ‘숲으로홈앤웰빙’ 제품부터 결로, 곰팡이 발생 억제해주는 항균 페인트 ‘숲으로홈앤듀제로’, 목재용 페인트 ‘숲으로홈앤스테인’, 다양한 소재에 적용 가능한 ‘숲으로홈앤멀티멜’제품까지 라인업 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게다가 대부분의 제품이 한국공기청정협회의 친환경 건축자재 인증인 HB(Healthy Building Material) 마크 최우수 등급과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인증하는 환경마크 보유, 또 업계 최초로 대한아토피협회(Korea Atopy Association)로부터 ‘아토피 안심마크’까지 취득해 친환경 제품임은 물론 페인트로 인한 아토피 걱정까지 모두 해결한 제품이다.   KCC홍보팀 제공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