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당원협 신년모임서 선언...“당과 대통령 살리려 결심”

지역구서 추가탈당 없을듯

▲ 새누리당 안팎의 인적쇄신 요구와 관련, 친박계 핵심이자 국회부의장을 지낸 5선의 정갑윤(울산 중구·사진) 국회의원이 4일 울산에서 전격적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새누리당 안팎의 인적쇄신 요구와 관련, 친박계 핵심이자 국회부의장을 지낸 5선의 정갑윤(울산 중구·사진) 국회의원이 4일 울산에서 전격적으로 탈당을 선언했다. 정 의원의 탈당은 위기수습을 위한 ‘선공후사(先公後私)’의 정치적 결단으로 보이지만 친박계 맏형격인 서청원 의원이 대척점에 서있는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면충돌하면서 탈당 의미가 희석되고 있다.

정 의원은 4일 오전 울산 중구 한 식당에서 열린 새누리당 중구당원협의회 신년인사회에서 “내 한몸 던져 희생해서 새누리당이 살수 있다면 연연해 하지 않겠다”며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을 살리기 위해 탈당해 무소속으로 남겠다”고 선언했다.

정 의원은 “친박 핵심으로 스스로 책임지기 위해 탈당한다. 그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당원 여러분은 탈당하지 말고 자기 자리에서 새누리당을 위해 또 국민을 위해 헌신해 달라”고 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기각되기를 바라는 마음도 전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죽어야 보수가 살고 대한민국이 산다고 생각한다”면서 “탈당하더라도 다른 당에 가지 않고, 다시 돌아올 수 있는 그런 날이 빨리 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정 의원이 이처럼 나홀로 탈당을 결행함에 따라 새누리당 소속 울산 중구지역 기초단체장이나 시·구의원들의 추가탈당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의 탈당으로 울산지역 새누리당 출신 국회의원은 잔류파인 이채익(남갑), 박맹우(남을) 의원과 개혁보수신당에 합류한 강길부(울주) 의원, 무소속인 정갑윤 의원으로 나눠지게 됐다.

정 의원의 탈당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정치권에서는 “충격적이다” “안타깝지만 살신성인의 자세다” 등 혼란스러워 하는 분위기다.

김기현 울산시장도 이날 정 의원의 탈당에 대해 “안타깝지만, 당을 살리고 국정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책임지는 모습으로 생각하고 존중한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새누리당은 진정한 보수의 가치를 훼손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근본적인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인적청산이 그 출발점이다. 국민들께서 충분하다고 할 때까지 인적청산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런 시기에, 더 큰 책임이 있는 분들이 책임을 어물쩍 회피하는 것은 국민과 당원들을 배신하는 것이며 역사에 죄를 짓는 일이다. 당의 환골탈태는 한시가 급하고 더 철저하게 추진돼야 한다”고 사실상 ‘잔류’ 의사를 밝혔다. 김두수·이형중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