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장관·日대사, 위안부합의 이행·한일관계 발전 인식 같이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6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지난해 말 시민단체가 설치한 위안부 소녀상에 반발해 일본 정부가 주한대사와 부산총영사 일시 귀국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한 데 대해 주한일본대사를 초치해 유감을 표명했다.

윤 장관은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로 불러 약 1시간 동안 면담했다.

외교부는 ‘면담’이라고 설명했지만, 성격상 ‘초치’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이날 면담에 대해 “윤 장관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오늘 발표한 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는 등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그러면서도 “윤 장관과 나가미네 대사는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나간다는 입장을 재확인하고, 양국 정부간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한일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한다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앞서 지난해 12월 30일 부산 소녀상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가 주한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 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방향에 대해 관련 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윤 장관은 이날 면담에서 이 같은 취지로 우리 정부 입장을 전달하고, 소녀상 문제가 한일관계 악화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 측은 이날 부산 소녀상에 반발해 주한 일본대사와 부산총영사의 일시 귀국 조치를 발표했으며 현재 양국간 진행 중인 한일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하고, 한일 고위급 경제협의도 연기하기로 했다.

나가미네 대사는 이날 윤 장관의 초치에 따라 굳은 표정으로 외교부 청사를 드나들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응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