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한일 합의, 정권 바뀌어도 실행해야…국가 신용의 문제”
집권당 총재 3선 도전 “판단할 것”…사실상 장기집권 의사 표명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4일 미에(三重)현 이세(伊勢)시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올해도 경제 최우선 정책을 펼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간 위안부 합의에 따라 10억 엔의 돈을 냈다고 강조하며 “한국 측이 제대로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8일 요구했다.

‘국가의 신용 문제’를 언급하며 한국에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뜻을 밝힌 것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방송된 NHK 프로그램 ‘일요토론’에서 부산 소녀상 문제로 위안부 합의가 어그러지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2015년 위안부 합의가 성립했다. 위안부 문제에 대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라는 것을 서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일본은 우리의 의무를 실행해 10억 엔을 이미 거출했다”고 강조하며 “그다음으로 한국이 제대로 성의를 보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이 (한일 합의를) 정권이 바뀌어도 실행해야 한다. 국가 신용의 문제다”고도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사회자가 서울의 일본 대사관 앞의 소녀상에도 대해서도 같은 생각인지 묻자 “(한국 측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고 대답했다.

프로그램 녹화는 일본 정부가 부산의 소녀상 설치에 항의해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의 일시귀국 조치를 발표한 6일 진행됐다.

이와 함께 아베 총리는 이날, 내년 9월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에서 3선에 도전하는 것과 관련, “결과를 축적해 감으로써 과연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냐는 판단을 하고 싶다”고 말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장기집권 의지를 밝힌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자민당은 지난해 10월 총재 임기를 현행 ‘2선 6년’에서 ‘3선 9년’으로 연장하는 당칙 개정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자민당이 예정대로 오는 3월 당 대회를 열고 당칙을 개정하는 절차를 밟게 되면 아베 총리가 2020년 도쿄올림픽을 치르고 2021년 9월까지 장기집권을 실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아베 총리는 또한,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이 실현될 경우 오키나와(沖繩) 미군기지의 부담경감을 요구할 계획이라면서 “부담경감을 진행시키는 것이 일본과 미국의 신뢰관계 강화를 통해 동맹을 확고하게 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트럼프 당선인이 지난해 선거에서 일본의 주일미군 주둔경비를 늘려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선 “미일 동맹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평화와 안정에 공헌하고 결과적으로 미국 경제에도 큰 플러스 영향이 있다고 잘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연말 러시아와 영유권 분쟁지역인 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에서의 공동경제활동 개시 논의에 합의한 데 대해선 “북방영토에 거주하는 러시아인들이 이해를 보이지 않으면 북방영토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현실과 마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