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친박 핵심 인사들에게 탈당을 포함한 인적 쇄신에 동참해주길 호소하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뒷줄 왼쪽부터)이 배석해 있다. 연합뉴스

‘친박 핵심’ 인적쇄신을 둘러싸고 내홍이 깊어지고 있는 새누리당 ‘인명진 지도부’와 친박좌장 서청원 의원이 죽느냐, 사느냐의 제2라운드 전쟁에 돌입했다. 당내 친박계 핵심을 제거하려는 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이를 저지하려는 서 의원이 공개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가며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인 비대위원장은 친박 핵심인사들의 인적청산 시한으로 예고했던 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들이 탈당을 포함한 인적 쇄신에 응하지 않은 데 대해 “인적쇄신 운동에 불참한 여러분은 하루 속히 이 일에 동참해주길 간곡히 호소한다. 더는 이 거대한 쇄신의 바람에 맞서지 말고 애당심과 애국심을 발휘해 달라”고 했다. 그는 이어 “쇄신을 통해 당이 새로워지고 국민의 신뢰를 다시 회복, 저의 임무가 끝나면 저는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갈 것”이라며 최소한 인적 쇄신이 끝날 때까지 비대위원장직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인, 인적쇄신 동참 호소
비대위원장직 유지하기로
서, ‘월권행위’ 법적조치
최경환과 공동전선 구축

회견에는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김성원 대변인 등 주요 당직자들과 친박계 핵심으로 통하는 이성헌 전 의원 등이 대거 배석해 인 위원장에 힘을 실었다.

오전에는 비례대표 초선 의원 12명이 “인 비대위원장이 당의 실추된 명예를 되찾기 위해 추진하는 인적쇄신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여세를 몰아 인 위원장은 오는 11일에는 국회에서 국회의원, 원외당협위원장, 당직자까지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어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전방위로 포위해 들어갈 태세다. 결국 시간은 인적청산의 칼자루를 쥔 지도부편이라는 판단이 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서청원 의원은 인 위원장이 월권행위를 하고 있다며 9일께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조치를 적극 강구하고 있어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서 의원측 관계자는 8일 “비대위원장이나 당 대표는 당헌·당규상 명백한 사유없이 당원을 탈당하게 할 수 없다. 인 위원장처럼 하면 좌파당이 되기 때문에 우리를 지지하는 의원들도 많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또한 소속 의원의 거취에 대한 백지위임을 받는 데 대해 “북한 김정은식 통치방식이란 생각을 지울 수 없고 당을 떠나주기를 바란다”고 역공에 나섰다.

이런 가운데 인 위원장의 회견 몇 시간 전부터 여의도 당사 주변에는 서 의원을 지지하는 당원 수십명이 집회를 열어 당 지도부를 성토했다. 2선 후퇴선언 뒤 지역에 머무는 최 의원 역시 서 의원과 공동 전선을 편 형국이다.

최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의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탈당을 종용하는 것은 원칙에 맞지 않는다며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