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이 “블랙리스트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 점에 대해 사죄 드린다”고 밝혔다.YTN 방송 캡처.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이 “블랙리스트를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 점에 대해 사죄 드린다”고 밝혔다.

9일 오후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7차 청문회에 출석한 조 장관은 “그간 문체부가 철저히 조사해서 블랙리스트에대해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건 제 불찰입니다” 며 “그러나 수사가 종결되지 않아서 그 전모를 소상히 밝힐 수 없습니다”고 말했다.

이어 “여러 경로로 제기된 의혹과 언론으로 전해진 특검 수사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정치적 이념으로 배제된 예술인들이 얼마나 큰 상처를 받았을 지 알 수 있고 장관으로서 사과한다” 며 “부임한 후 도종환 의원, 교문위 위원들 등이 지적했지만 문화예술 진흥 사업이 문화 자체가 아니라 정치 이념으로만 편향되면 안된다는 것을 제 신념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정치와 문화가 완전히 벗어나 다시는 이념적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당부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저희는 머리를 모아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고 마무리단계 입니다” 며 “특검 수사 게시된 후 명확히 전모를 밝히도록 수사에 적극 협조 중입니다”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팀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