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지성 미래전략실장 등 간부 출동
이재용 부회장 소환도 초읽기 관측

▲ 최지성 삼성 부회장(미래전략실장)이 9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출석하고 있다. 최 부회장 등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수뇌부는 삼성전자가 정유라씨의 승마 훈련과 장시호씨가 운영했던 동계스포츠영재센터를 지원하는 과정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연합뉴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75번째 회장을 맞은 9일 최지성 미래전략실장(부회장), 장충기 미래전략실 차장(사장)이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별검사팀 사무실에 소환됐다.

‘삼성 2인자’로 꼽히는 최 실장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 삼성 내부에서는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이 회장은 이날 병상에서 차분한 생일을 맞았다. 심장 스텐트 시술을 받은 그는 현재 삼성서울병원 VIP실에서 휠체어 운동을 포함한 재활치료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은 그룹 차원에서 이 회장의 생일을 기념한 특별한 행사를 하지는 않았다. 다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임직원들이 사내 매체를 통해 이 회장의 쾌유 기원 메시지를 전했다.

부인인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과 자녀인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장(사장) 등이 병실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특검에 출석한 최 실장과 장 차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지시를 받았느냐’는 등의 취재진 질문에 한 마디도 답하지 않았다.

최 실장은 지난 2007~2008년 삼성 비자금 특검 당시에도 계열사인 삼성전자 정보통신총괄 사장을 맡고 있었기 때문에 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

앞서 검찰이 최 실장의 삼성 서초사옥 집무실을 압수수색한 적은 있다.

장 사장은 지난해 11월 검찰 조사를 한 차례 받았으며, 지난달에는 특검 공식출범 이전에 사전 조사 형식으로 조사를 받았다.

두 사람은 각각 한 명씩 변호인을 대동했다. 이들은 삼성 사내 변호사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관계자는 “아무래도 (최 실장, 장 사장의) 조사 시간이 길어질 것 같다”면서 “오래 기다려야 할 지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삼성 미전실 일부 간부들은 최 실장과 장 사장 출석에 대비해 현장에서 대기하고 있었으며, 조사가 끝날 무렵 다시 특검 사무실로 나올 예정이다.

삼성 내부에서는 특검팀이 ‘일단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으나 조사 도중에 피의자로 신분이 바뀔 수 있다’고 언급한 대목에 대해 상당히 우려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삼성은 특검이 제3자 뇌물 또는 뇌물공여죄로 이 부회장과 최 실장, 장 사장을 정조준하고 있지만 자신들은 여전히 청와대의 압박에 의한 강요 또는 공갈의 피해자라는 주장을 고수한다는 전략이다.

삼성은 최 실장과 장 사장 조사가 끝나고 나면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소환 통보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에서는 앞서 최순실-정유라 모녀에 대한 승마지원과 관련해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황성수 전무(승마협회 부회장) 등이 검찰 또는 특검 조사를 받았고, 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과 관련해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총괄 사장, 임대기 제일기획 사장 등이 조사를 받았다.

삼성 안팎에서는 최 실장, 장 사장 조사 상황에 따라 이 부회장 소환 시점이 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체로 이달 중순이나 설 연휴 전에 소환될 것으로 보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