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정책공약 발표 눈길...“대한민국 권력 분산 절실”

안희정 충남지사와 남경필 경기지사는 9일 “세종시를 정치·행정수도로 완성하자는데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 지사와 바른정당 소속인 남 지사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소속정당은 다르지만 세종시를 완성해 대한민국의 비전을 바로 세우자고 결의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두 지사는 “대한민국은 현재 상체만 고도비만인 환자와 같다. 팔·다리는 부실해 몸을 제대로 지탱할 수 없고, 신경과 혈관마저 굳어져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가장 효과적인 처방은 권력과 부를 분산하는 것이다. 보다 효과적인 처방을 위해 서울에 몰려있는 권력과 부를 전국으로 흩어놓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행정수도, 세종의 완성을 그 출발점으로 삼자고 제안한다. 이는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갈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두 단체장은 “국회와 청와대, 대법원과 대검 등을 세종시로 완전하게 이전하는 것이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이다. 입법, 사법, 행정이 한 곳에서 유기적으로 일하며 효율성을 높이고, 둔해질 대로 둔해진 서울도 군살을 빼야한다”라고 했다.

이들은 또한 “오늘 발표한 내용을 모든 대선주자들이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라고 했다.

이날 두 지사의 기자회견은 여야를 초월한 젊은 주자들의 공동 정책공약 발표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