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확장형 배터리 모듈 전시

2021년까지 양산 추진

삼성SDI가 20분 충전만에 최대 600㎞ 주행이 가능한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를 공개하고 2021년까지 양산을 추진한다. 단 20분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는 것으로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게 될 전망이다.

삼성SDI는 9일(현지시간)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센터에서 열린 ‘2017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20분 급속충전 기술을 접목한 ‘고에너지밀도 600㎞ 주행 배터리 셀’과 고용량이면서 무게와 부품 수를 10% 이상 줄인 ‘확장형 배터리 모듈’을 전시(사진)했다고 밝혔다.

삼성SDI 측은 “고에너지밀도 배터리 셀은 600㎞ 주행이 가능한데 급속충전 기술까지 접목시켜 전기차 시대를 선도할 수 있게 됐다”며 “삼성SDI가 개발한 급속충전 기술은 배터리 셀 내부의 저항을 대폭 줄인 소재와 공정 기술들을 개발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배터리 셀은 20분 급속충전에 80% 용량인 500km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머무르는 시간에도 충분히 충전이 가능한 셈이다. 삼성SDI는 양산시기를 2021년께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삼성SDI는 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모듈 플랫폼인 확장형 모듈을 전시해 부스를 방문한 자동차업체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기존 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한 개엔 통상 12개 내외의 셀이 들어가고 용량도 2~3kWh 수준이었다. 반면, 확장형 모듈은 모듈 1개당 24개 이상의 셀로 기존 대비 2배가 넘는 6~8kWh의 에너지 용량을 구현해 본격적인 대용량 전기차 시대에 적합한 모듈이다.

확장형 모듈은 용량이 커졌지만 첨단 기구설계 공법을 적용해 안전성은 오히려 개선했다. 전기차에 확장형 모듈을 장착하면 부품 수 절감을 통한 경량화로 배터리업체나 완성차업체 모두 이익이다. 특히, 전기차 업계 수요가 셀에서 모듈 위주로 바뀌는 추세여서 확장형 모듈 공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