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임시공휴일 추진...최장 9일까지 쉴 수 있어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올해 5월 첫째 주에 최장 9일의 ‘황금연휴’를 조성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수 활성화를 위해 노동절, 석가탄신일, 어린이날 등의 휴일이 모여 있는 5월 첫째 주에 최장 9일의 황금연휴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5월3일은 석가탄신일, 5일은 어린이날로서 모두 공휴일이다. 5월1일은 노동절로서 대부분의 대·중견기업에서 휴일로 운영한다. 만약 5월2일과 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면 4월29일부터 5월7일까지 최장 9일의 황금연휴가 가능해진다.

이 장관은 “임시공휴일 지정을 위해서는 행정자치부 등 관계 부처의 동의와 재계의 협조를 얻어야 하겠지만, 본격적인 행락철인 5월에 연휴를 쓸 수 있다면 내수 진작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시공휴일은 관련 부처가 지정 요청을 하면 국무회의와 대통령 재가를 거쳐 지정할 수 있다. 정부가 이를 검토하는 것은 지난해 5월6일 임시공휴일 지정이 내수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판단 때문이다.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5월5일 어린이날과 주말인 7~8일 사이에 있는 6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주요 관광지 무료 개방, 가족 여행객 철도운임 할인 등을 시행했다.

이 장관은 “내수 진작을 위해서는 정부가 나서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야 할 것”이라며 “외국처럼 일부러 연휴를 조성할 수 있는 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도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경우 4월29일(쇼와의 날), 5월1일(노동절), 5월3일(헌법기념일), 5월4일(녹색의 날), 5월5일(어린이날) 등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공휴일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골든위크’(Golden Week)로 불리는 연휴를 조성, 내수 진작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