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차전지 산학연센터·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등
올해 울산에 ‘전지산업 연구개발 인프라’ 잇따라 구축

 

우리나라 전지산업을 이끌 연구개발 인프라가 올해 울산에 잇따라 구축된다.

울산시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들어선 ‘이차전지 산학연 연구센터(Battery R&D Center)’가 3월 준공식을 갖는다고 11일 밝혔다. 연구센터는 국비 150억원, UNIST 27억원 등 총 177억원이 투입, 지상 5층 지하 1층에 건물 전체면적 6364㎡ 규모로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기업체를 제외한 이차전지 분야의 단일 연구시설로는 세계최대 규모다. 관련 교수와 연구원 100여 명이 이곳에서 이차전지 분야를 집중 연구한다. 연구센터장인 UNIST 조재필 교수는 “올해 산업부 신규 공모사업에 전지 관련 기술개발 과제를 신청해 연구역량을 더욱 확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울산 전지산업 육성의 핵심축이 될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KIER) 울산분원’도 상반기에 공사에 들어간다. 울산분원은 전지산업 생산과 연구기능을 동시에 갖춘 ‘차세대 전지 종합지원센터’로 출범한다. 남구 테크노산업단지에 국비 298억원, 시비 179억원 등 총 477억원을 투입해 건물 전체면적 1만1900㎡ 규모로 2018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KIER 울산 분원 옆에 들어서는 산업용 수소연료전지의 실증 플랫폼이 될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도 올해 말 준공된다. 또 울산시는 올해 ‘친환경 전지산업 육성방안’ 용역을 추진해 중앙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정책 방향에 맞는 지역 전지산업 생태계 육성방안을 도출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 추진한다. 전지산업 관련 연구개발 및 생산시설, 행정지원이 이뤄지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울산시는 올해 ‘친환경 전지산업 육성방안’ 용역을 추진해 중앙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정책방향에 맞는 지역 전지산업 생태계 육성방안을 도출하고 신규 사업을 발굴·추진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전지산업 분야의 주요 연구성과로 UNIST가 고출력 ‘흑연·실리콘 복합체’ 개발 등으로 음극소재 원천기술을 선점했고, KIER 울산 차세대전지 원천기술센터 또한 특허출원 11건, 논문게재 40편의 실적을 이뤄내 지역 전지산업 성과창출에 기여했다.

또한 울산테크노파크의 ‘이차전지 핵심소재 실용화센터’도 4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이차전지 소재부품에 대한 성능 및 안전성 평가 등에 170건의 장비 이용을 지원한 바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전지분야 실증연구거점이 지속적으로 확충돼 삼성 SDI를 중심으로 한 산업계와 UNIST, KIER 등 연구기관이 탄탄한 생태계를 이뤄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울산지역 전지산업 분야 산학연이 가진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울산이 최고의 전지산업 클러스터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