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군사보호지역내 주민 이주사업을 안일하게 추진하는 바람에 4년째 이주를 못하는 지역 주민들이 대책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9일 사천소재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 따르면 국방부는 지난 70년 군사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경남 사천시 축동면 원계·동치·예동마을 일대에 매그넘탄약고 등이 들어서자 지난 98년 연말까지 534억원을 들여 이 일대 153가구 주민들을 이주시키는 계획을 추진해 왔었다.

 그러나 국방부는 사업비 전액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이 늦어지자 지난 98년 연말께 2001년 연말까지 사업을 연기했으나 이마저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자 또다시 오는 2004년까지 연기를 하고 있다.

 특히 국방부는 이주민들이 이주택지조성지로 매입한 진주시 가좌동 1015번지 일대 4만5천494㎡의 GB해제와 부지조성 등을 약속하고도 GB해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해당지역 주민들로 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이에따라 이 지역주민들은 증·개축을 하지 못해 천정에 비가 새거나 담장 등이 무너져 내려도 교체작업을 하지 못하는 등 135가구의 집들이 흉가로 보기 흉하게 방치되고 있다.

 이주민들은 "이주대책을 미루는 바람에 흉가로 살아가는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며 "국방부가 이같은 현실을 파악하여 빠른 시일내에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천=강정배기자 kjb@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