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는 순수한 방어용…중국과 외교적으로 잘 해결 가능하다”
“사드부지 관련한 지역이기주의 바람직 않아”…“안보에 한마음 필요”
16일 부산·거제, 17일 봉하마을-팽목항 방문 등 대통합행보

▲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이 15일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를 방문, 천안함 등을 둘러보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15일 “헌법 개정이 필요하다”면서 전체적으로 정치제도를 개혁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또 한반도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가 필요하다는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면서 중국의 반발에 대해서는 외교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취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경기도 평택의 제2함대를 방문해 천안함 기념관 등을 둘러본 뒤 기자들과 만나 헌법 개정 문제와 관련해 “선거제도, 정책결정 방식, 국민과 정치인들의 행태, 사고방식을 전반적으로 손봐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단순한 정권교체라는 제한된 수단보다 전체적으로 정치제도를 개혁해나가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느냐 생각한다”며 “조만간 구체적인 안을 전문가와 협의해 발표할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여러 차례 정권교체가 있었고 많은 선거가 있었고 지도층이 바뀌었다”며 “그러나 제도를 국민이 바라고 민주주의 원칙에 합당하는 방향으로 개선치 않으면 (정권)교체만 됐다고 해서, 그 교체된 사람들이, 집권한 사람들이 그런 제도 하에서 하다 보면 같은 과오를 계속할 가능성이 많다”고 말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양강 구도를 형성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정권교체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지만, 정권교체가 아닌 정치교체가 필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반 전 총장은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이것은 공격용 무기가 아니고 순수한 방어용 무기라고 생각한다”며 “한반도 현실이 거의 준전시 상태 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가 그런 조치를 취한 것은 마땅하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 사드 배치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는 데 대해선 “중국의 반발을 물론 알고 있다”며 “다만 주변국과의 관계가 있는데 그런 문제는 외교적으로 잘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사드 배치 부지를 둘러싼 국내 갈등과 관련해 “우리나라 전체를 봐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좁은 국토인데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되고, 너무 이렇게 지역 이기주의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또 “정부나 군 당국에서 심사숙고하고 여러가지를 감안해 결정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런 면에서는 우리 안보에 관해 국민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정부를 지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저는 정부가 이런 문제에 대해서 잘 대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행과정에서 여러가지 국민들의 반응이나 욕구, 다른 이야기가 있으면 참작해가면서 조정해가면 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북핵문제에 대해 “이 문제는 깊이깊이 숙고하고 미국이나 중국, 러시아 일본 등 한반도 주변 관계국들과 긴밀 협의가 필요하다”며 “그런 면에서 과거 외교부 장관으로 근무했고 사무총장으로도 근무해 잘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반 전 총장은 17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해 참배할 예정이며, 또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도 예방한다.

또 같은 날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팽목항도 찾아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한다. 귀국 직후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부터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역대 대통령 묘역을 전부 참배한 데 이은 화합 행보를 이어가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18일에는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며, 조선대에서 특강 후 학생들과 토론회도 개최한다.

이밖에 거제 조선 산업 현장·부산 유엔 기념공원(16일), 대구 서문시장 화재 현장(18일), 대전 현충원 방문(19일) 등으로 전국 광폭 행보를 계속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