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뇌물죄 턱밑까지 추격

여론악화 시급한 대응 인식

전면 나섰다 역풍 우려 신중

국회의 탄핵으로 직무가 정지된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절차가 가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설 이전(22일 전후) 추가로 직접 메시지 제시 방안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청와대의 이같은 배경은 특검과 검찰발 언론보도에 따른 여론 악화에 대해 시급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강한 데다 시기적으로 볼 때 설 연휴인 오는 27부터 30일 이전이 최적의 타이밍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검찰과 헌재의 출석 요구에는 응하지 않으면서 장외에서 여론전만 펼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

때문에 박 대통령의 직접 언론대응 카드를 아예 접거나 설 연휴 이후로 미루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박 대통령의 추가 입장 표명 여부에 대해 “아직 어떻게 할지 정해진 것은 없다. 하지만 설 전에 하려면 다음 주 중에는 정해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경우 박 대통령은 설 연휴 전 마지막 주말인 22일께 기자간담회 또는 기자회견 등의 형식으로 직접 추가 해명을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많다. 직무정지 상태에서 청와대 참모진의 도움을 받아 간담회 등의 자리를 마련하려면 휴일밖에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특검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를 적극 검토하는 등 박 대통령의 뇌물죄 입증을 위해 턱밑까지 칼을 겨눴다는 점에서 지난 1일 신년 기자간담회에 이은 2차 직접 해명의 필요성이 커진 상황이다.

이를 통해 특검의 전방위 수사로 불거진 추가 의혹들을 해명하고 지지층 결집을 도모해 탄핵심판 방향에 영향을 줄 설 민심을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박 대통령 측은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서 해명하면 지지층 결집의 효과가 큰 반면 여론 전반의 역풍이 더욱 크다는 점에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도 청와대 안팎에서 점차 힘을 얻고 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