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산단比 저렴한 분양가에도 산업시설용지 신청률 18% 그쳐

에너지산업 한정도 저분양 원인...울산TP, 연구기관 입주 해법 제안

울산 울주군이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경기 불황과 업종 제한 등으로 분양 신청률이 20%에도 못미쳐 사업의 수정·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울주군은 지난 9~13일 에너지융합 산단에 대한 분양신청을 접수한 결과, 산업시설용지의 신청률이 17.5%였다고 15일 밝혔다. 11개 업체가 77필지 중 18필지를 신청한 것으로 총 분양 대상지 57만5974㎡ 중 10만855㎡만 신청을 했다.

울주군은 2015년 10월 입주의향조사 당시 42곳에서 55만7463㎡를 신청한다는 결과를 얻었고 지난해에도 입주 의향이 있는 업체 70~80곳을 찾아가 꾸준히 상담을 펼쳐 왔다. 하지만 실제로 분양 신청을 한 상담업체는 5~6곳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성원가의 88% 수준, 인근 산업단지 대비 79% 수준의 저렴한 분양가를 책정했는데도 예상 밖의 저조한 성적표를 받은 울주군은 결국 이달 말까지 분양신청 연장을 결정했다. 특히 당초에는 신청률이 100%를 웃돌 것으로 예상하고 입주 심사 후에 적격업체를 골라 계약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신청률이 저조해 계획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울주군 관계자는 “지난해 12월22일 분양공고를 낸 이후 연말연시가 겹치면서 기업들의 신청 준비기간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7~10곳이 추가로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만큼 분양률은 더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경기 악화와 맞물려서 기업들이 현금 보유를 늘리는 상황이라 선뜻 돈주머니를 풀고 분양 신청에 나설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울주군 중소기업협의회 관계자는 “입주에 관심을 가지는 기업은 많지만 경기가 어려워 머뭇거리는 업체가 많다”며 “울주군이 추가 설명회를 열고 적극적으로 유치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원전 관련 업종 등 에너지 관련 산업 중심으로 입주를 제한한 것이 저조한 분양에 한몫했다는 분석도 나왔다.

울산테크노파크 관계자는 “에너지산단이 울산에 필요한 사업인 것은 분명하다. 다만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 부족해 선뜻 신청을 하지 못한 것 같다”며 “테마를 어떻게 잡아야 할지 모르는 기업들이 많은 만큼 연구기관을 조기에 입주시켜 기업들에게 해답을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울주군 에너지융합 산단은 서생면 신암리와 명산리 일원 101만7400㎡에 원전·에너지분야 기업을 유치하고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는 2845억 규모의 사업이다.

올해 사업비 1223억원 중 분양대금 900억원가량이 책정돼 있는 가운데 울주군은 분양이 저조하더라도 일반회계 등을 투입해 기한 내에 사업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