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개소

직업재활·복지서비스 제공

권익보호 업무에도 만전

▲ 울산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개소식이 16일 중울산새마을금고 6층에 마련된 센터에서 열렸다. 황화성 한국장애인개발원장, 김기현 시장, 윤시철 시의회의장 등 내빈들이 현판식을 갖고 있다. 장태준 인턴기자
울산지역의 지적·자폐성 장애 등 발달장애인에 대한 개인별 맞춤 지원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실시된다.

울산시는 16일 중구 중울산새마을금고 제이아트홀에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개소식에는 김기현 울산시장, 황화성 한국장애인개발원장, 윤시철 울산시의회 의장, 윤종술 발달장애인법제정추진연대 공동대표, 발달장애인당사자 김성희 씨 등 관계기관 대표 및 지역인사,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센터는 2015년 11월 시행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보건복지부와 울산시가 총 4억7000만원을 투입해 중울산새마을금고 6층에 사무실, 상담실, 교육실 등 328㎡ 규모로 마련했다. 중앙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운영하는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위탁 운영하며, 센터장을 비롯해 개인별지원팀과 권익옹호팀 등 2팀 5명이 센터를 꾸려간다.

센터는 발달장애인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직업 재활, 문화·복지서비스 이용 등 개인별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기관과의 서비스 연계도 돕는다. 또한 발달장애인 대상 범죄 발생 시 현장조사와 보호, 공공후견인 지원 등 권익보호 업무도 수행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 발달장애인 지원기관·단체 등과 지속적인 의견교환과 자문을 통해 발달장애인과 가족 등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