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후 강원 원주시 태장동 아모르컨벤션웨딩홀에서 바른정당 강원도당 창당대회가 열렸다. 창당대회 마지막 순서로 ‘정의로운 나라·깨끗한 사회·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의미에서 바른정당에 바라는 희망을 적은 하늘색 종이비행기를 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출신 강길부(울주)의원이 소속된 바른정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를 비롯한 공직선거에서 ‘전략공천’(우선공천) 제도를 도입하지 않기로 하는 등 정치개혁 방침을 밝혔다.

바른정당은 또한 오는 4월 예정된 국회의원 재보선에 이어 21대 총선 후보공천에서도 전략공천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바른정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 주재로 전체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고 장제원 대변인이 전했다.

지도부 개입 등 악용 여지
공정 공천심사 의지 밝혀
‘출신학교 정보제공 금지’
당의 2호 법안으로 발의
울산시당 창당 준비 돌입

바른정당은 그러나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는 물론 청년 및 여성 지원자의 경우 공천심사에서 가산점을 부여함으로써 경쟁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줄 계획이다.

이와 관련, 장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우선추천은 악용될 소지가 있다. 한 지역을 딱 집어서 여성·청년을 공천해야 한다는 것은 자의적으로 당 지도부가 공천에 공정하지 못하게 개입할 여지가 있다”고 전했다.

바른정당은 이와 함께 남경필 경기도 지사가 제안한 ‘입사·입시전형 출신학교 정보제공 금지법’을 당의 2호 법안으로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이 발의하기로 했다.

바른정당은 이 외에도 대표가 임명하는 당직 중 부총장급으로 전략홍보본부장과 당무본부장을 두기로 했다.

장 대변인은 새누리당 의원들의 추가 탈당이 늦어지는데 대해 “다시 체크해 탈당이 안 되면 법적 조치에 들어갈 것이다. 창당방해죄를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장 대변인은 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자연스럽게 바른정당과 손잡을 수 있으면 적극적으로 환영한다. 하지만 먼저 전화해서 특별 이벤트를 가지고 만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울산시당 창당준비위원장인 강길부 의원은 오는 22일께 중앙당 창당일정에 맞춰 울산시당 창당 준비를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기로 한데 이어 관내 6개 당협위원장 공모등 조직책 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