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업체 재활용품 선별수거 혼란 예고

처리 과정서 추가 비용 발생...수거 중단 통보…시민 불편

시에 처리비용 지원 등 요구

울산지역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이 일부 재활용품에 대한 수거를 거부하고 나서 시민 불편이 커지고 있다.

울산시와 각 구·군이 뒤늦게 중재에 나섰지만 업체별로 수거재개와 선별수거로 갈려 형평성 논란과 함께 혼선을 키우고 있다.

17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울산재활용품수집운반업협동조합은 지난해 12월 계약을 맺은 아파트 관리사무소들에 이달 15일부터 폐비닐과 폐스티로폼, 장난감 등 세 가지 품목에 대한 수거를 중단한다고 통보했다.

분리수거가 제대로 안돼 재활용할 수 없는 비닐이나 스티로폼 등이 다량으로 섞여 나오는 바람에 처리 과정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해 경영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이 주된 이유다.

조합측은 “지난해 11월부터 수거 중단을 예고했고, 지난해 12월부터 계약을 맺은 아파트들에 두 차례나 수거 중단을 통보했다”며 “관리사무소 관계자들이 사안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입주민들에게 뒤늦게 안내했지만, 조합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줬다고 판단했다”는 입장이다.

조합측은 울산시에 폐기물 처리비용 지원을 요구하고 있지만, 울산시에서는 특혜시비 등을 우려해 민간에 대한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사태가 수면 위로 불거지자 폐기물관리법상 폐기물 처리에 대한 책임이 있는 구·군청이 조율에 나섰다. 이후 일부 업체는 수거중단을 유예했다.

하지만 일부는 선별처리에 나서면서 기존 재활용품으로 내놓았던 폐비닐 등을 일반 쓰레기와 함께 처리해야 하는 아파트 입주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업체와 아파트와의 계약이기 때문에 행정기관이 적극적으로 개입하기가 힘들다”며 “조합 소속이 아닌 다른 업체와 연결을 시키려 해도 기존 업체와의 계약 문제가 남아있어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울산시 관계자는 “구군과 접촉을 통해 현황을 파악 중”이라며 “재활용품 분리배출이 제대로 안돼 발생한 문제인 만큼 아파트를 대상으로 분리배출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