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경상일보 신년제언 공감...특화대학 유치 적극 나서
UNIST·울산대 참여 독려...국립연구원 유치도 검토

 

울산시가 지진방재연구가 중심이 되는 도시 건설에 본격 나섰다.

광역시 승격 20주년을 맞는 2017년 울산을 안전대개조 원년으로 삼자며 본보가 보도한 ‘지진방재 특화대학 유치를 통한 지진방재도시 조성(본보 1월3일자 1면·사설)’ 제언과 관련해 울산시가 적극 추진할 뜻을 밝혔다. 국립지진방재연구원의 울산유치 건의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울산이 국내 지진방재연구를 선도하는 ‘지진방재도시’로 거듭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울산시는 17일 지역 기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지진방재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에 대한 행정적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지진방재 특화대학’은 지난해 12월16일 국민안전처가 발표한 ‘지진방재 종합대책’에서 지진방재 전문인력을 단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시된 것으로 지진방재와 관련한 기초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1월 중 공고를 통해 5곳(1곳 당 3억원 지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향후 재난안전 전문대학원 설치도 추진할 방침을 세웠다.

 

본보는 지진방재 분야가 내진설계 및 보강, 단층연구, 특수구조 및 대응,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돼 있는데다 울산 앞바다 지진과 인근 경주 지진 등을 겪고 있는 도시로서 지진방재 특화대학 지역 유치의 타당성을 피력한 바 있다.

특히 울산에는 혁신도시에 위치한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에 올해부터 지진대책연구실이 신설돼 지진방재와 관련된 기술 및 정책을 개발하는 역할을 하고 있고, 법인화 국립대학에서 과학기술원으로 전환된 UNIST가 위치해 과학기술 분야에 특화된 연구중심대학으로 운영되고 있는 만큼 정부 정책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울산이 지진방재도시로 나아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1월 중 정확한 공고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UNIST와 울산대에 각각 개설된 재난관리공학과와 건설환경공학부 내 토목학과가 지진방재 특화대학과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지역 대학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동시에 정부정책 방향에 맞춰 지역에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울산시는 또 한발 나아가 국내 최대 국가산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새울1·2·3·4호기(신고리 3·4·5·6호기) 등 4기의 원전이 가동하거나 가동을 앞두고 있는 지역여건 등을 감안해 지진방재에 대한 실질적 연구를 하게 될 국립지진방재연구원(센터) 울산 유치도 조심스럽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북도 등이 국립지진방재연구원 유치에 적극 나선 상태다. 국내에 독립된 지진 전문 국책연구기관을 설립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은 상황인 만큼 향후 국민안전처가 실제로 향후 설립을 추진할 시, 울산시도 UNIST, 울산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안전보건공단 등과 공동으로 유치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시에서도 전문인력 양성을 비롯해 R&D, 연구센터, 장비, 재난정보 등과 관련한 종합적인 방향을 잡고 있는 만큼 수개월 내 종합계획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큰 틀안에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기능 향상이 포함돼 있는데, 정부의 지진방재 특화대학이 이에 연결된다. 울산은 향후 지진방재 및 안전분야 산업 활성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여건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