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밤 서울·경기도, 충남해안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기 시작해 20일 새벽에는 전국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발해만 부근 저기압이 중부지방을 지나 동해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일 새벽~오전에는 서울·경기도, 충청,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눈이 집중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20일 오후부터 밤까지 강원영동과 경북북부에는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된다.

19~20일 예상 적설량은 강원영동, 제주도 산지, 울릉도·독도 5~20cm, 서울·경기도, 충청북부, 강원영서, 경북북동 산지, 경북북부 동해안 5~10cm(많은 곳 경기남부 15cm 이상), 충청남부, 그 밖의 남부지방, 제주도(산지 제외) 1~5cm이다.

특히 수도권에 눈이 내리는 20일 새벽부터 아침까지 기온이 영하권에 머무르면서 내리는 눈이 그대로 쌓여 도로가 결빙될 가능성이 큰 만큼 출근길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주말인 21일 밤부터 일요일인 22일 오전에도 북쪽으로 기압골이 지나면서 전국 대부분 지방에 눈 또는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압골이 통과한 후인 22일 오후부터 23일 사이에는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 서해상에서 눈구름이 만들어져 전라서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겠다.

20~22일 저기압과 기압골이 각각 통과하고 난 후에는 북서쪽으로부터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우리나라에 찬 공기가 유입돼 기온이 떨어지겠다.

다음 주 초까지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져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