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風 예상보다 미미하자...국민의당, 거리두기 나서

“정치 이념·정체성 모호”....손학규·정운찬엔 러브콜

탄핵정국으로 ‘조기대선’이 불붙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 당과 반기문 중심의 ‘제3지대론’이 사실상 무산쪽으로 급류를 타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는 당초 기대했던 ‘반기문 신드롬’이 시간이 갈수록 미미한 수준으로 전락한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제3지대론에 불을 지폈던 국민의당이 반 전 총장의 정체성 등에 의구심을 제기하며 점차 연대의 문을 닫으려는 분위기다.

국민의당은 대신 제3지대 플랫폼론이라는 점을 내세워 독자세력화에 나선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대선출마 결심을 굳힌 것으로 알려진 정운찬 전 국무총리에게는 ‘러브콜’을 보내며 외연확장에 돌입했다.

박지원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반 전 총장에 대해 “귀국하고 우선 대국민 메시지가 정확히 있었어야 하는데, 그러한 메시지는 없었다. 실패한 정권의 사람들이 주위에 함께 하는 건 굉장히 실망스러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분의 일련의 언행이 마치 박근혜 정권을 이어받는 듯한 모습으로 일관되게 나아가니 우리로선 정치적 이념과 정체성에 대해 확실한 판단을 할 수 없다. 만약 현재와 같은 일이 반복되고 변화있는 언행이 없다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그는 “반 전 총장이 전화한 후로는 연락받은 게 없다. 그 분의 일정에 대해 우리가 얘기할 위치에 있지 않다. 지금까지 일련의 모든 걸 검토할 때 굉장히 어렵지않는가 보는 건 사실”이라고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박 대표는 그러나 손 전 대표와 정 전 총리에 대해선 적극 러브콜을 보냈다.

박 대표는 “두 분에 대해선 당내에서도 정체성이나 여러가지 면에 대해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안철수 전 대표나 저나 꾸준히 접촉을 했다. 그러한 분들에게 문호를 과감하게 개방, 당에 들어와 함께 하자고 말하고 있다. 자꾸 얘기하지만 제3지대, 제3당은 총선 민의대로 국민의당”이라고 했다.

한편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반 전 총장의 도덕성과 대통령으로서의 자질에 하자가 드러났다며 공세를 펴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범여권은 검증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흑색선전과 검증은 구분돼야 한다”며 방어벽을 치고 나선 형국이다.

새누리당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이날 반 전 사무총장이 대권에 도전한다면 “새누리당 외 다른 선택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