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장관 “'김기춘 실장 지시' 진술 보도 부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현직 장관으로는 처음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20일 오전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9시10분께 특검팀 사무실이 있는 서울 대치동 D빌딩에 도착했다.

조 장관은 ‘현직 장관 1호로 특검에서 영장이 청구됐는데 입장을 말해달라’, ‘국회에서 위증한 이유가 무엇이냐’, ‘김 전 실장의 지시가 있었느냐’ 등 질문에 “영장실질심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고만 답하고 특검팀 사무실로 향했다.

그는 잠시 뒤 특검팀 관계자, 같이 영장이 청구된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함께 심문이 열리는 서울중앙지법으로 이동한다. 이날 심문은 성창호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맡는다.

조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정권에 비판적인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만든 것으로 드러난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를 받는다.

그는 지난달 ‘최순실 국정농단’ 관련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 리스트의 존재를 모른다는 취지로 증언해 국회에서의 증언·감정에 대한 법률 위반 혐의도 있다. 그는 이달 청문회에서는 리스트의 존재를 안다는 취지로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리스트 작성을 김 전 실장이 시켰다’고 특검에 진술했다는 언론 보도를 부인했다.

조 장관은 문자 메시지에서 “그렇게 진술한 적이 없다”면서 “어버이연합을 동원해 반세월호 집회를 열도록 하고, 부산국제영화제의 예산을 전액 삭감하라는 지시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