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화성능 향상·연비 개선

세계 최고수준 고내열성 촉매

▲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 배기개발팀 연구원들이 산학연구를 통해 개발한 배출가스 저감 장치 촉매인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촉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가 대학 연구팀과 손잡고 디젤차의 배기가스를 줄이면서 연비 개선이 가능한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 물질을 개발했다.

현대·기아차는 포항공대 연구팀과의 산학 연구를 통해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저감 장치의 정화 성능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고내열성 질소산화물 저감 촉매’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현대기아차 배기촉매리서치랩과 포항공대 환경공학부 홍석봉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Cu-LTA(카파 엘티에이)’ 제올라이트 물질은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 기술 중 하나인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 촉매) 장치에서 사용되는 촉매이다.

제올라이트는 알루미늄(Al) 산화물과 규소(Si) 산화물이 결합하여 특정 구조를 가지고 있는 물질로 자동차, 석유화학 등의 분야에서 촉매로 사용된다.

SCR 장치는 요소수를 이용해 차량의 배출가스 중에 존재하는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배기가스 저감 장치로, 고온의 배기가스를 견뎌야 하는 촉매를 확보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팀이 이번 산학 연구를 통해 신규 개발한 촉매 물질인 ‘Cu-LTA’는 기존 촉매 대비 내열성능이 150℃ 개선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는 현존하는 모든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온도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상용화가 이뤄질 경우 향후 엔진의 사용 영역 확대 및 연비 개선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