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장관 구속 송구 사드 가급적 조속히 배치”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3일 대권 도전여부에 대해 “권한대행으로서 국내외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정을 안정화하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면서 거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금은 오직 그 생각뿐”이라고 일축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새해 국정운영 방향과 그 내용’이라는 제목의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지지율에 관한 보도는 저와는 직접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밝히면서도 ‘출마 안한다’라고 못박지는 않았다.

황 권한대행의 이같은 스탠스는 향후 대선가도에서 새누리당 등 보수당 후보로의 출마가능성이 대두 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권이 주목하고 있다.

그는 또 여야 정치권과의 협력에 대해 “그동안 정치권에서 필요성을 제기해 온 정당 대표들과의 고위급 회동이 조속히 이루어질 수 있기를 다시 한 번 제안 드린다. 국회, 여야 정치권과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야정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아나간다면 국가적 현안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적인 대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근 일련의 사태로 인해 국론이 분열되고 사회 갈등이 확대되고 있으며 심지어 서로를 반목·질시하고 적대시하는 현상까지 일어나고 있다”고 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와 함께 “우리가 성숙한 민주주의 사회로 한층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입장차에 따른 극단적 대립이나 이분법적 사고는 지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호소했다.

특히 그는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로 전·현직 장관들이 구속된 데 대해선 “안타깝고 또 국민들에게 송구한 마음이 많다. 이런 부적절한 일들이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논란과 관련, “구체적인 논의를 하다보면 청탁금지법의 근본 취지가 흔들릴 수가 있다. 하지만 특정 지역에 피해가 많이 발생한다면 보완책은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 실태조사가 끝나면 보완을 해나가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했다.

이밖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조속하게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미국과 협의해 가고 있다. 가급적 우리가 할 수 있는 대로 조속히 하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야권인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말만 번드레했지 아무런 내용도 없었다. 한마디로 빛 좋은 개살구, 속 빈 강정 같은 기자회견이었다”고 비판했다. 김두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