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 새 수거업체 확보·직접수거 방침 세워

울산지역 재활용품 수거업체들이 폐비닐과 폐스티로폼 등 일부 재활용품에 대한 수거를 거부하고 나선 가운데(본보 18일자 6면) 각 구·군이 대책 마련에 나섰다. 민원이 잇따르자 기초의회들도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24일 울주군은 문제가 불거진 조합 소속이 아닌 타 조합 소속의 재활용품 수거업체 2곳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군은 아파트와 업체의 계약이 해지된 후 주민들이 요청할 경우 수거업체를 안내해 주기로 했다. 사태가 조기에 해결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는 군이 직접 전량 수거에 나선다는 방침도 세웠다.

비슷한 방침을 밝힌 중구와 동구는 우선 홍보에 주력한다는 입장이다. 재활용품의 분리배출이 제대로 안돼 이번 문제가 불거졌다고 보고, 아파트 입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해 업체와 주민의 상생을 모색하기로 했다.

기초의회들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고 있다.

박기선·정수진 울주군의원은 23일 범서구영지역 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수거 거부 경위와 업체들의 주장을 밝히고 주민들의 제안을 청취했다. 타 기초의회 역시 주민들과의 접촉을 통해 사태 수습에 나서고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분리배출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고 보고 다음달께 아파트 입주민 대표나 관리사무소 등을 상대로 교육을 계획 중”이라며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