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조사 공감대 속 날짜·장소 조율…靑 인근 안가 등 검토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비선실세'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수사의 정점인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를 추진 중인 가운데 설 연휴를 지나 내달 초에 조사가 현실화할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 측은 대면조사 요구를 수용한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지만, 구체적인 실행 형식을 두고서는 양측 간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다.

27일 정치권과 특검의 말을 종합하면 특검과 박 대통령 변호인 측은 대면조사를 앞두고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를 정하기 위한 조율 중이다.

우선 대면조사 방식에는 양측의 이견이 없는 상황이다.

박 특검은 임명 직후 언론 인터뷰에서 "대면조사를 가이드라인으로 생각한다"고 했고, 박 대통령은 25일 언론 인터뷰에서 "특검 조사에 임하려 하고 있다"고 말해 특검 요청을 수용할 뜻을 확인했다.

조사 방식에는 이견이 없는 만큼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가 주된 논의 대상이다. 실제로 박 대통령 측은 연합뉴스 통화에서 "시기와 장소가 가장 중요한 문제"라며 최종 조율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음을 시사했다.

시기와 관련해 특검은 '늦어도 내달 초까지 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특검 수사 기간이 연장되지 않을 가능성, 구속 피의자의 구속기한 등을 두루 고려한 일정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박 대통령 측은 이에 대해 별다른 공개 언급을 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조사 시기를 늦출수록 유리하지만, 여론 등을 고려할 때 늦더라도 내달 중순 이전에는 대면조사 날짜가 잡힐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시기를 미룰 명분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 출근하는 박영수 특별검사

조사 장소도 민감한 이슈다.

우선 특검 사무실이 입주한 대치동 D 빌딩은 어렵다는 공감대가 있다.

경호라는 현실적인 문제를 제외하더라도 특검 입장에선 예우 논란에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박 대통령은 경호 문제와 외부 노출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해 청와대 경내 조사를 선호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특검 측은 제삼의 장소를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청와대 인근 안전가옥(안가) 등 제삼의 장소가 최종 선택될 가능성이 있다.

비록 피의자 신분이지만 현직 대통령 예우 등을 고려해 박영수 특별검사가 직접 박 대통령을 신문하거나 특검보 중 한 명이 신문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이 특검 조사에서 어떻게 대응할지는 섣부르게 예측하기 어렵다.

박 대통령은 최근 인터뷰에서 "최순실 사태는 거짓말로 쌓아 올린 거대한 산"이라며 관련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연합뉴스

▲ 박근혜 대통령(CG) [연합뉴스TV 제공]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