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부산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항의해 소환 조치한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 문제에 대해 앞으로 상황을 보고 판단하겠다고 입장을 재차 밝혔다.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郞) 일본 관방부 부장관은 31일 정례브리핑에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의 귀임 시기에 대해 “귀임일은 미정이다. 앞으로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떻게 하더라도 계속 한국측에 끈기있게 여러 기회에 위안부 (소녀상) 문제를 포함해 합의의 착실한 실시를 요구해 가겠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9일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항의하며 나가미네 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森本康敬) 부산 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킨 뒤 이날까지 23일째 한국으로의 귀임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노가미 부장관은 “작년말 일시귀국 조치를 취하게 된 것은 유감이지만 한국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나라”라며 “계속 한국측을 설득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그는 한일중 정상회의에 대해서는 “현시점에서 구체적인 일정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는 이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일본 정부가 올해 조기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는 한일중 정상회의가 당분간 보류되는 방향이라고 보도한 데 따른 것이다.

노가미 부장관은 “한중일 정상회의는 작년중 일정이 조정되지 않았지만, 올해 적당한 시기에 일본에서 개최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현재 (개최 일정을) 조정 중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