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시 방사능 유출 위험 ↑...원전밀집지역 재반환은 부당
이송 과정 사회적 합의 필요...부산도 일방통행식 이송 반대

▲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연구 목적으로 가져갔던 핵연료봉(사용후핵연료)을 고리원전으로 다시 돌려보내겠다고 발표하면서 부산권을 중심으로 반발의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에 들어가는 울산시도 반대입장을 강력히 요구하며 전면 재검토 및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대전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연구 목적으로 가져갔던 핵연료봉(사용후핵연료)을 고리원전으로 다시 돌려보내겠다고 발표하면서 부산권을 중심으로 반발의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가운데 직간접적으로 영향에 들어가는 울산시도 반대입장을 강력히 요구하며 전면 재검토 및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31일 울산시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1987년부터 핵연료 재처리 기술 개발 등의 목적으로 전국의 원전으로부터 1699개의 사용후핵연료봉을 이송해 보관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대전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연료봉 이전 요구가 높아졌고 원자력연구원도 “핵연료봉을 2013년까지 발생지(고리원전 등)로 반환하기 위해 3단계 로드맵을 제시하고 순차적으로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전체 핵연료봉 가운데 1386개가 고리원전에서 보낸 것으로 사실상 80%가 넘는 핵연료봉이 인구 밀집지역인 울산과 바로 인접한 고리원전으로 되돌아오는 셈이다. 문제는 옮겨질 핵연료봉 가운데 일부가 방사성 물질 유출 가능성이 커 운반 자체가 금지된 것이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원자력연구원은 200억원을 투자해 운송기술을 개발해가며 반환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같은 계획이 확인되면서 부산지역 정치권은 “지역 주민들도 모르게 비공개로 가져갔던 핵연료봉을 다시 일방통행식으로 반입시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반대하면서 핵연료봉 이송 문제는 지역사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지난해 경주지진으로 원전 재난 대응에 행정력을 쏟던 울산시도 공식 입장을 표명하며 반대세력에 가세했다.

울산시는 최근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안전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수력원자력(주)에 공문을 보내 “원자력연구원이 지자체나 주민들의 협의 및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핵연료봉 재반환’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또 “지난해 발생한 경주지진과 태광산업의 방사성 폐기물 불법보관 문제로 사용후핵연료의 안전성에 대해 전시민적인 관심과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며 “이같은 상황에서 핵연료봉까지 세계 최대 원전밀집지역으로 옮기는 것은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리원전 인근 주민들은 “핵연료봉을 이송 용기에 담고 꺼내는 과정에서 큰 위험을 동반할 수밖에 없다”며 “사회적 합의없이 고리원전으로 반환하는 것은 시민들의 안전을 도외시한 처사”라고 우려했다. 최창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