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보고서 “39시간 넘으면 건강에 위협될 수 있어”

국제노동기구(ILO)가 1930년에 마련한 주당 48시간의 노동시간은 건강을 위해 크게 단축돼야 하며 핀란드의 주당 38시간 노동이 좋은 기준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국립대학(ANU)대학의 흐엉 딘 박사는 보고서를 통해 주당 39시간 이상을 근무하는 사람들은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고 호주 공영 SBS 방송이 3일 보도했다.

딘 박사는 “연구 결과 남성과 여성 모두 평균으로, 주당 노동시간 한도는 39시간”이라며 “이 시간이 넘으면 정신건강이 감퇴하기 시작한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노동시간은 ILO가 1930년에 마련한 48시간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딘 박사는 이에 대해 “ILO의 한도는 남성이 노동시장을 지배하던 시절에 마련된 것”이라며 더 긴시간의 노동은 특히 일터 밖에서 더 많은 무임금 노동을 해야 하는 여성들에게 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성들은 일터에서 급여뿐만 아니라 유연성과 자율성이 적지만, 남성보다 양육이나 집안일에 더 많은 시간을 쓰는 실정이라는 것이다.

딘 박사는 주당 38시간의 핀란드 노동시간이 가장 이상적이라며 “핀란드는 남성과 여성 대부분이 평균 노동시간과 성차별이 더 적은 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핀란드는 주당 남성 40시간, 여성 38시간 노동을 명문화하고 있다.

보고서는 호주의 경우 정규직의 주당 노동시간은 최대 38시간이지만 정규직의 약 3분의 2가 40시간 이상 일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으로 정규직과 파트타임을 포함해 호주인들의 평균 주당 노동시간은 약 36시간이다.

정규직 여성들의 52%는 주당 평균 37시간을 일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