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리메이크에 장년층 기반으로 새로운 청취자 유입
방송 3사, 장수 프로에 다양한 라인업으로 제2 전성기 도전

▲ ‘두시탈출 컬투쇼’

눈이 피로한 시대, 라디오가 잠시 잊혔던 매력을 다시 뿜어내고 있다.

어려운 환경이지만 기존에 탄탄한 장년층 청취자를 기반으로 아날로그한 분위기에 호감을 느껴 새롭게 유입되는 20대 젊은 청취자들까지 늘고 있다.

이에 방송 3사는 20~30년 된 장수 프로그램, 출·퇴근길 인기 프로그램, 또 오랜만에 보는 반가운 얼굴들을 내세운 새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구상하며 제2의 전성기에 도전한다.

KBS는 쿨FM 89.1㎒)의 ‘황정민의 FM대행진’ ‘박명수의 라디오쇼’ ‘사랑하기 좋은날 이금희입니다’, 해피FM(106.1㎒)의 ‘박중훈의 라디오스타’ ‘김난도의 트렌드 플러스’를 인기 또는 주력 프로그램으로 꼽았다.

▲ ‘강석, 김혜영의 싱글벙글쇼’

‘황정민의 FM대행진’은 출근, ‘사랑하기 좋은날 이금희입니다’는 퇴근 시간대를 책임지는 장수프로그램이다. ‘박명수의 라디오쇼’도 점심 직전 젊은 청취 층을 타깃으로 3년차 안정기에 접어들었다. 27년 만에 라디오 DJ를 맡은 배우 박중훈의 ‘라디오스타’와 김난도 서울대 교수가 출근길 경영인과 직장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트렌드 플러스’는 떠오르는 샛별이다.

MBC는 표준FM(95.9㎒) ‘강석, 김혜영의 싱글벙글쇼’ ‘지금은 라디오 시대’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 FM4U(91.9㎒)의 ‘굿모닝FM 노홍철입니다’ ‘배철수의 음악캠프’를 ‘톱5’로 내민다.

올해 30주년인 ‘싱글벙글쇼’는 모든 라디오 프로그램을 통틀어 ‘조상님’ 격이다. SBS는 파워FM(107.7㎒)의 ‘두시탈출 컬투쇼’ ‘최화정의 파워타임’ ‘김영철의 파워FM’ ‘박소현의 러브게임’을 러브FM(103.5㎒)의 ‘윤형빈, 양세형의 투맨쇼’를 주요 프로그램으로 민다.

▲ ‘박명수의 라디오쇼’

올해 10주년을 맞은 ‘컬투쇼’는 오랜 기간 라디오 전체 청취율 1위를 달리는 간판 프로그램이고, 출근길 ‘김영철의 파워FM’, 낮 ‘최화정의 파워타임’, 퇴근길 ‘박소현의 러브게임’도 청취층이 탄탄하다.

SBS 라디오국 관계자는 5일 “전체적으로 청취자의 평균 연령이 높아지는 흐름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과거 라디오를 즐겨듣던 청취 층이 나이를 먹으면서 고령화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대중문화 리메이크 바람을 타고 청신호가 켜졌다. 기존에 탄탄한 중장년층 청취자에 더해 20·30대에서 새롭게 유입되는 청취 층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