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부산 43건·창원 29건...전년보다 72%·81% 나 폭증

전국 평균 3배로 최고 수준...‘줄도산’ 현실화 우려 제기도

지난해 조선·해운 업종 불황에 직접 노출된 부산·경남 기업들의 파산 신청이 급증추세에 있다.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자금시장마저 얼어붙어 부산·경남지역 조선 관련 기업의 ‘줄도산’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6일 부산·창원지방법원 등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지방법원에 신청된 법인 파산 신청은 43건으로 전년(25건)보다 72% 증가했는가 하면 창원지방법원에 신청된 법인 파산 신청도 29건으로 전년(16건) 대비 81% 늘었다.

부산과 경남의 법인 파산 신청 증가율이 전국 최고 수준이어서 추가 도산이 계속되지 않느냐는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지난해 전국 전체 파산 신청은 739건으로, 2015년 587건 대비 증가율이 25%였다. 부산과 창원은 전국 평균의 3배 가까운 증가율을 보였다. 법인 파산 신청이 한 해 10건 내외에 불과한 전북과 강원을 제외하면, 증가율은 경남과 부산이 나란히 1, 2위를 기록했다.

파산 신청 법인의 증가는 그만큼 지역 내 부도 위기에 내몰린 기업이 많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조선경기 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자 금융계도 대출 옥죄기에 들어갔다. 이 여파로 부산 녹산과 경남 거제·창원의 산업단지 곳곳에서 자금난을 호소하는 기업이 속출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남 상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한진해운·STX조선해양 등 조선·해운업종 대표 기업들의 경영난이 심각해지면서 지역의 중소 제조업체들의 수주 물량 감소가 지속되고 있다”며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경우 기업의 추가 파산이 불가피해지고, 지역경제도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