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서기관급이상 간부 공무원 인사에 이어 5급 사무관 및 6급이하 공무원 인사를 앞두고 지차체간 극단적 대립양상을 보이는 등 인사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울산시 공무원들의 협의사항인 광역시 인사지침의 이행 및 준수요구에 대해 구·군 공무원들은 보완 및 파기를 주장하고 나섰다.

 울산시는 국장급 및 서기관급 간부공무원을 8일자로 마무리한데 이어 후속 사무관과 6급이하 인사는 조직안정과 직무의 연속성을 감안, 2월초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종건본부장의 행정직 내정으로 인한 기술직 공무원들이 서운한 감정을 표출하고 있는데다 울주군의 경우 서기관(2석)의 시 인사 내정과 사무관급 자체승진(3석) 등으로 마무리되자 후유증이 공직사회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광역시인사지침이 기초단체장의 억지논리로 위협 받고 있다"면서 "구·군에서 6급이하 인사권을 포기하지 않으면 앞으로 상호 교류도 어렵다"며 지침대로 인사를 고수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구·군은 "광역시와 기초자치단체간 불평등한 인사지침을 보완, 사기가 크게 떨어진 6, 7급 하위 공무원들의 실질적인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위직 인사교류를 대폭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울산시와 구·군 공무원들의 이같은 입장차는 인사단행을 앞두고 시와 구·군 직장협의회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사이버 전쟁"으로 번져 공직사회의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한편 9일 북구청 2층 소회의실에서 울산시가 6급 이하 공무원들의 인사잡음을 해소하기 위해 5개 구·군 총무·인사계장과 직장협의회 대표 등을 소집, 긴급 간담회를 열었으나 서로간의 입장차이로 타협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6급 공무원의 통합관리에 대해 울산시와 울주군은 불가 입장을 밝힌 반면 중구·남구·동구·북구는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또 울산시는 5개 기초자치단체장이 인사권을 포기할 경우 6급 공무원에 대한 통합관리를 수용하겠다고 표명했으나 5개 구·군은 승진자의 균형적인 안배를 요구해 현격한 차이를 나타냈다. 박철종기자 bigbell·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