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최소 20억원 손해 “재개 전까지는 비슷할듯”

▲ ‘무한도전’이 결방하면서 토요일 오후 6시25분부터 8시까지 MBC TV의 광고 판매량이 50% 이상 떨어졌다.

MBC TV가 ‘무한도전’의 7주 결방으로 최소 20억원의 손해를 보게 됐다.

8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무한도전’이 지난달 28일부터 결방하면서 ‘무한도전’이 방송되던 토요일 오후 6시25분부터 8시까지 MBC TV의 광고 판매량은 50% 이상 뚝 떨어졌다.

‘무한도전’은 광고가 완판되는 ‘국민 예능’으로, 회당 40개의 광고가 붙는다. 15초짜리 광고의 단가를 주말 프라임타임 기준으로, 대략 1350만원으로 잡았을 때 회당 5억4000만원의 광고 매출이 발생한다.

그러나 ‘무한도전’이 7주간 재정비를 선언하면서 지난달 28일 같은 시간대 대타로 들어선 특집 프로그램 ‘가출선언-사십춘기’는 광고가 반토막이 났다.

권상우와 정준하라는 스타가 출연하지만 ‘무한도전’의 대체재가 되기에는 역부족이다. 시청률이 5~6%에 머물면서 동시간대 꼴찌의 성적을 냈다. ‘무한도전’은 평소 11~15%의 시청률을 기록해왔다.

3부작인 ‘가출선언-사십춘기’는 오는 11일까지 방송되고, 이후 4주간은 ‘무한도전’의 역대 인기 에피소드를 모은 재방송 ‘무한도전 레전드’가 편성된다.

광고계 관계자는 “무한도전이 재개하기 전까지 비슷하거나 더 나쁜 상황이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무한도전 레전드’의 경우는 재방송이라는 점에서 ‘가출선언-사십춘기’보다 매출에서 더 나쁜 성적을 낼 가능성이 크다.

‘무한도전’이 결방하지 않는다면 7주간 약 38억원의 광고 매출이 예상된다. 간접광고(PPL)과 협찬 등을 합치면 매출은 훨씬 더 늘어난다.

그러나 7주간 광고가 50% 이상 떨어져 나가고 간접광고 매출 등을 고려하면, MBC는 20여억원의 손해를 보게 됐다.

앞서 MBC는 ‘무한도전’의 7주 결방에 대해 “재정비하기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