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산점·지원금등 호조건에도 마감 1일 앞두고 한곳도 없어

교육부, 신청 기한 5일 연장...울산 삼남중 신청계획 취소

“교육 혼란 막기 위한 결정”

새 학기부터 국정 역사교과서를 사용할 연구학교 신청 마감일이 임박했지만 신청학교는 아직 한 곳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에서도 울주군 삼남중학교가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려다가 취소했다.

이에 교육부는 신청기한을 당초보다 5일 연장하기로 했다.

8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교육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검토한 결과 신청 마감일(10일)을 3일 앞둔 7일 기준으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는 전국에서 한 곳도 없었다.

교육부는 중학교 역사, 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지난달 31일 공개하고 새 학기가 시작되는 다음달부터 희망하는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해 국정교과서를 우선 사용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연구학교 신청학교에는 교원 가산점 부여, 학교당 1000만원 지원 등 조건도 내걸었다.

교육부는 신청 마감일을 10일로 정하고 전국 시도 교육청을 통해 각 학교로부터 신청을 받아왔다.

하지만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일부를 제외한 대다수의 교육청이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강행 방침에 반발해 연구학교 신청 절차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애초부터 난항이 예상됐다.

게다가 최종본을 공개하자마자 교과서 내용에 각종 사실관계 오류가 확인되는 등 교과서 부실 제작·검증 논란도 이어졌다.

따라서 일선 학교 입장에서는 국정교과서 자체에 대한 반감과 부정적 여론에 더해 시도 교육청의 비협조, 계속되는 내용 오류 논란 등으로 연구학교 신청에 큰 부담을 느낄 것이란 지적이 많았다.

울산에서는 삼남중학교가 지난달 중순 교사 회의에서 정부의 역사교육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기로 뜻을 모았다.

학교 측은 연구학교로 지정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고, 교원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학교 운영위원회에 신청 건을 상정할 예정이었다.

절차상 교원과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한 후 교육감이 승인해야 연구학교에 신청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측은 지난 7일 열린 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하지 않았다.

학교 관계자는 “국정교과서를 두고 논란이 많은 상황에서 연구학교 지정을 신청하면 현장 교육에 혼란이 생길 우려가 크다고 판단해 신청 논의를 없었던 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신청 학교가 없자 교육부는 마감일을 5일 연장해 신청을 계속 받기로 했다.

또 각 학교가 연구학교를 신청하면 관할 교육청이 이를 심의하는 기간은 당초 11~15일에서 15~17일로 수정했다.

각 학교의 응모기간을 5일 연장하는 대신 교육청의 심의기간은 이틀 줄인 것이다. 이형중기자·일부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