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산업 구조조정·태풍 피해 등으로 소비심리 위축
지난해 소매판매 0.6% 줄어 2011년 이후 첫 ‘-’ 성장
전국 4.1% 성장과 대조적…서비스생산도 1%대 그쳐

▲ 조선업 구조조정과 지역 주력산업 부진 여파에다 태풍 피해까지 겹치며 지난해 울산의 소매판매가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경상일보 자료사진

조선업 구조조정과 지역 주력산업 부진 여파에다 태풍 피해까지 겹치며 지난해 울산의 소매판매가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2011년 첫 조사 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이다. 전국 1위의 1인당 지역총생산(GRDP)을 자랑하는 울산의 주력산업 부진의 여파가 소비심리를 위축시켜 내수경기까지 동반 침체를 가져온 셈이다.

 

통계청이 9일 발표한 ‘2016년 4분기 및 연간 시도 서비스업생산 및 소매판매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의 소매판매는 0.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국 소매판매가 4.1% 늘며 전년 대비 성장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통계청이 첫 조사를 시작한 2011년 이후 최저이자 첫 마이너스 성장이다. 울산지역 소매판매는 2012년 1.1%에서 매년 소폭이나마 신장을 해왔으나 지난해 처음으로 역성장했다.

지역 핵심산업인 조선업 구조조정과 주력산업 경기악화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백화점(-6.7%)·전문소매점(-1.2%) 등의 매출이 줄어든 데 따른 것이다. 슈퍼마켓·편의점(2.2%), 승용차·연료소매점(1.1%)도 소폭 상승하는데 그쳤다.

이 같은 소비심리 위축에는 지난해 9월 울산과 부산을 덮친 태풍과 경주 지진 등 자연재해 여파도 한몫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울산의 서비스업생산도 지난해 1.1% 증가하는 데 그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전국 서비스업생산 평균(3.0%)을 크게 하회하는 수치이며, 6대 광역시 중 가장 부진한 결과다. 서비스업생산 증가율이 1%대에 그친 것은 울산이 유일했다.

지역 내 경기악화가 서비스업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금융·보험(5.5%), 보건·사회복지(7.9%), 교육(2.0%) 등에서는 서비스업생산이 증가했으나 전문·과학·기술(-7.9%), 협회·수리·개인(-6.1%) 등에서 감소했다. 도소매(0.5%), 운수(0.2%), 사업시설관리(0.8%) 등도 0%대에 머물렀다.

서비스업생산의 경우 전국적으로는 3.0% 성장한 가운데, 서울(3.5%), 인천(4.4%)등의 상승세가 돋보였다.

특히 제주는 서비스업생산과 소비 모두 증가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특히 연간 소매판매 증가율이 무려 10%를 넘어서는 등 내수경기가 호황을 보였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지표에서도 울산은 서비스업생산이 0.2% 증가하는데 그쳤고, 소매판매는 3.0%나 감소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