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새누리당 김문수 전 경기지사

▲ 김문수 새누리당 대선주자는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대한민국이 유례없는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계승하고, 자유민주주의 법과 질서, 자유시장경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문수 새누리당 대선주자는 19대 대선 ‘포스트 박근혜 정부’의 최우선 과제와 관련, “현재 대한민국은 유례없는 국가위기 상황”이라고 전제한 뒤 “때문에 위대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계승하고, 자유민주주의 법과 질서, 자유시장경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날 범여권 주자로는 처음으로 본보의 대선주자 릴레이 인터뷰에 응한 김 전지사는 “예전 대한민국이 이룩해온 눈부신 성과들이 갈등의 극단화로 붕괴 위기에 있다.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 안보를 망치고, 경제를 망치는 대통령을 뽑을 가능성도 큰 게 사실이다. 보수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우려되는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에 안보와 경제에서 포퓰리즘이 만연해선 안될 일”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 전지사와의 일문일답.

“사드 배치·강력한 북핵대처로 한미동맹 굳건히 하고
법인세 낮춰 기업에 좋은환경 제공, 경기 활성화 도모
분위기 성숙되면 개헌 논의…4할자치 만드는 것부터
도지사 8년·국회의원 3선 지방정부 이끈 경험 살릴것”

-지난 20대 총선에서 대구에 출마해 패배했다. 특히 탄핵정국에서 집권 새누리당의 정치적 무한책임론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각에선 대선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대선 출마 이유는 무엇인가.

“책임을 질수록 후보를 내야 한다. 95석을 가진 정당이 어떻게 안낼 수 있나. 정말 책임지는 자세를 가진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 더 이상 대한민국이 망국의 늪에 빠져선 안된다. 대선에 출마해 내 목소리를 내야겠다. 방어무기인 사드를 배치해야 하고, 북핵의 위협으로부터 필요하다면 핵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지켜야 한다. 강력한 북핵 대처와 함께 한미동맹도 더욱 굳건히 해야 한다. 경제도 기업이 창업하고, 성장하고, 진출하고, 투자하는 환경을 만들어준 뒤 일자리를 만들어 가계 경제의 주름살도 펴줘야 한다. 대통령의 책임은 ‘부국강병’이다. 이대로 가다가는 그 동안 피땀흘려 이룬 경제성장도 민주화도 다시 허물어진다고 생각한다. 다시 보수의 기치를 세워 ‘부국강병’을 이루어낼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과 관련, 지난해엔 대통령의 출당을 촉구한 바도 있는데 최근 기자회견에선 “박근혜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으로 사익을 취하지 않았다”라는 주장과 함께 탄핵은 기각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입장 변화의 배경은.

“저는 애시당초 대통령을 강제로 끌어내리는 하야를 반대했고, 촛불의 민심이 민주주의 뿌리인 투표의 힘을 이길수 없다고 주장해 왔다. 모두 대통령의 탄핵을 주장할 때, 일부 언론과 광장세력이 주장하듯 대통령에게 심각한 헌법과 법률 위반행위가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탄핵이라는 헌법절차에 따라야지 헌정중단인 하야는 안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무능과 불통이 오늘의 국정농단 등 탄핵정국을 야기했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이러한 저의 소신이 언론에서 여과없이 보도되지 않아 국민들의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고 생각한다.”

-적절한 개헌시점과 지방분권에 대한 생각은.

“개헌 찬성, 반대를 떠나 지금 대통령 임기가 5년 단임이라서 대한민국이 위기의 늪에 빠졌는가? 정치권과 법조 이런데서 비리 부정이 발생하고, 무사안일 때문에 위기가 왔지 않은가. 국가권력을 함부로 휘두른데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개헌 이전에 국회의원들이 자기 특권부터 내려놓고 효율적으로 위기돌파를 위한 여러가지 입법을 하면 그때는 국회 주도의 개헌에 국민들이 수긍할 수 있다. 개헌에는 순서가 있다는 이야기다. 이러한 분위기가 성숙되면 개헌을 논의해야 하고, 특히 지금 2할 자치인 지방분권을 4할 자치로 올리는 실질적인 지방분권을 해야 한다. 지방에는 지방분권 개헌 이전에 중앙의 돈과 권한, 책임을 4할 자치로 만드는 것부터 선행해야 한다.”

-도덕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민화합과 국정운영에 대한 생각은.

“유례없는 국난 위기인 지금의 상황을 강력하고 시의적절하게 돌파할 수 있는 국가리더십이 다음 대통령의 자격 기준이다. 대한민국은 희망과 미래가 보이지 않을만큼 국가붕괴 직전에 놓여 있다. 국민들도 포퓰리즘을 남발하는 대선주자들을 가려내는 혜안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금 우리는 강력한 북핵 대처와 함께 급변하는 동아시아 환경에도 대처하기 위해 한미동맹을 더욱 굳건히 해야 한다. 경제도 기업이 잘 되어야 양질의 일자리가 생긴다. 기업 활동은 막으면서 일자리를 창출하고, 돈도 공짜로 주겠다고 하는 포퓰리즘이 판을 쳐선 결코 안될 일이다. 자주적이고 강력한 국가안보와 실질적인 경제정책 비전을 제시하는 대통령을 우리는 차기리더십으로 뽑아야 한다.”

-경제회생과 일자리 대책에 대한 구상은?

“저는 박근혜 정부가 안보에서는 상당한 업적을 이루었다고 생각한다. 통진당 해산, 개성공단 폐쇄, 사드배치 결정 등이 그 예이다. 북핵에 대한 강력한 대처 등 국가안보 기조가 바뀌어선 안된다. 그 다음은 좋은 일자리다. 일자리는 기업이 만든다. 기업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의 철저한 이행과 함께 규제도 혁파해야 한다. 세제도 개편해 법인세를 낮춰야 한다. 노동시장도 시장원리에 따라 혁신을 거듭해야 한다.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기업들이 국내로 유턴해 양질의 일자리와 가계소득을 늘려 경기를 활성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국민들은 ‘준비된 대통령’을 바라고 있는데.

“그만큼 준비된 대통령, 검증된 국가운영 능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미국에서는 거버너(주지사)에서 대통령이 많이 나온다. 그 만큼 지방 정부를 이끈 소중한 경험을 미국민들이 존중하고 있다는 얘기다. 경기도지사 8년, 국회의원 3선 경험을 통해 분야별로 훌륭한 분들을 많이 알고 있고 항시 토론하고 공부하고 있다.”

인터뷰 = 김두수 서울본부장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