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흡수하는 정책 개발을

방과후학교 수요자 만족도 높이고

공교육 강화 프로그램 지원 방안

지자체가 중장기 로드맵 마련해야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 신뢰감 얻어

울산시교육청이 시범운영하고 있는 ‘사교육 없는 자율학교’가 운영 3년째를 맞아 조금씩 사교육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신정고와 중앙여고 등 이들 자율학교의 교과과정 공통점은 바로 방과후학교 활성화와 학생중심·교과 위주의 자기주도학습 강화정책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정책의 장단점을 집중 분석해 일선학교로 확대·보급할 수 있는 울산만의 사교육 절감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교육당국은 물론 울산시 등 지자체도 머리를 맞대 공교육으로 흡수할 수 있는 정책개발은 물론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교육경비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방과후학교·교과 위주 자기주도학습 활성화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으로 흡수할 수 있는 매개체를 꼽는데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게 ‘방과후학교’다. 일선학교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심화 프로그램, 진로집중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있지만 정작 교사의 수업부담과 외부강사 초청에 어려움이 있는데다 예체능계 방과후학교 운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게 현실이다. 결국 현재의 방과후학교 운영실태와 문제점을 재점검하고 개선하는 작업에서부터 사교육 절감정책의 첫 단추를 끼울 수 있다는 얘기다.

무엇보다 학생들이 진학과 동시에 학원에서 기초학습을 다 배워온다고 판단하는 일부 교내분위기도 바뀌어야 한다.

이는 공교육에 대한 기대감 상실과 선행학습을 부추기는 역효과를 가져다 줄 뿐이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방과후학교에 대한 지속성과 연속성이 떨어지는 점도 시급히 개선돼야 할 과제다. 또 사교육 수요가 높은 국·영·수·논술 등에 대한 집중 투자, 학생참여 수업, 진로진학지도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지원책도 뒷받침돼야 한다. 고등교육의 경우, 학생부전형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상황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교과전형+종합전형’의 내실화도 필요하다.

◇교육당국, 지자체‘사교육 감축 로드맵 만들자’

사교육비 부담은 가계경제로 직결되면서 교육정책이자 사회정책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이 때문에 가계경제 부담 완화와 공교육 강화를 위해 교육당국과 함께 울산시 등 지자체가 사교육과 교육비 부담을 줄일 공동의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방과후 활동이나 공교육강화 프로그램 운영에 지자체가 지원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지자체가 방과후활동 운영센터를 구축, 방과후활동 강사 선발부터 강좌·프로그램 등 전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구조로, 학교업무 경감과 정규수업 질적 향상을 꾀하는 것이다.

늘어나는 맞벌이 세대와 교육비 경감차원에서 ‘초등 돌봄서비스’와 ‘방과후 교육지도’도 공동협력 현안이다. 교육당국과 지자체가 5개년, 길게는 10개년 중장기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세우고 관련정보를 학부모들에게 적극 제공하는 것은 물론 공교육 현장으로 학부모들의 참여도 이끌어내야 한다.

지역교육계 관계자는 “사교육비 증가원인은 학력향상에 대한 기대, 학교교육에 대한 보완, 대학입시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며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향상에 교육당국과 지자체가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고 무엇보다 학부모 등을 상대로 사교육 수요를 공교육에서 제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일선학교의 공교육 교육을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