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촉구 결의안 통과

연구기능·인력 역외이전 반대

조선업 위기극복 지원도 약속

▲ 13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86회 임시회에서 송병길 의원이 현대중공업 분사사업장 및 연구기능의 지역존치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고 있다. 장태준 인턴기자
울산시의회가 현대중공업 분사 사업장 및 연구기능의 지역 존치 촉구 결의안을 13일 오전 10시에 열린 제18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통과시켰다. 시의회는 이날 통과된 결의안을 (주)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 지부장, 산업통상자원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정무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민연금공단, KEB하나은행 본점 등에 보낼 예정이다.

이날 송병길(사진) 의원은 시의원 21명의 찬성을 얻어 결의안을 발의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 온 울산이 좌초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울산과 함께 해 온 현대중공업이 최근 불황의 탈출구로 대규모 구조조정에 이어 자산매각, 그리고 분사와 사업장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다 현대중공업의 심장이나 다름없는 통합R&D센터마저 경기도 성남에 설립하겠다는 발표가 이어지면서 울산시민들이 느끼는 불안감과 허탈감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의회는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 조선해양산업의 현실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반세기 넘게 숱한 난관을 함께 극복해 온 울산의 입장에서 현대중공업이 취한 일련의 조치는 울산시민의 애정과 신뢰를 한순간에 짓밟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따라서 현대중공업은 일방적 자구책 추진 보다 그 동안 동반성장해 온 근로자들 및 울산시민과의 상생방안을 모색해 줄 것과 분사 사업장이 울산지역에 계속 남도록 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현대중공업그룹의 울산소재 연구기능과 연구인력의 역외이전을 반대한다며 타 지역에 있는 연구기능도 현장에 가까운 울산으로 이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시의회는 120만 울산시민을 대표해 조선해양산업의 위기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결의했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