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베트남 수출물량 처리...SITC 주 1회 기항 예정

물동량 증대 기폭제 기대

▲ 울산항만공사는 14일 울주군 온산항 정일컨테이너터미널에서 현대자동차가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자동차 CKD(Completed knockdown, 반조립제품)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신규 기항한 중국 컨테이너 선사 ‘SITC’를 환영하는 행사를 가졌다. 사진은 SITC 선박 모습. 울산항만공사 제공
울산항에 처음으로 중국 컨테이너 선사인 SITC가 기항(寄港, 항해중인 선박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에 중간 항구에 들르는 것)했다. 이번 기항이 향후 울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대에 기폭제가 될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울산항만공사(UPA, 사장 강종열)는 14일 오후 울주군 온산항 정일컨테이너터미널에서 현대자동차가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자동차 CKD(Completed knockdown, 반조립제품)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신규 기항한 중국 컨테이너 선사 ‘SITC’를 환영하는 행사를 가졌다.

SITC(모선명 SITC NAGOYA)는 이번 첫 기항을 시작으로 주 1회씩 울산항에 선박을 투입해 중국의 상하이, 홍콩, 세이코를 거쳐 베트남 하이퐁으로 이어지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베트남 현지 대리점의 CKD 조립방식 물량 증가에 따라 울산항의 신규 컨테이너 물동량을 운송할 선사가 필요했으나, 국내선사와의 협의가 어려움에 부딪히면서 타 항만을 이용해 물량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 있었다.

하지만 UPA와 화주인 현대차, 포워딩 업체(수출입 물품 운송 대행업체)인 비전해운이 공동으로 선사 마케팅을 펼쳐 중국 컨테이너 선사의 울산항 첫 기항이라는 결실을 맺게 됐다.

SITC의 울산항 신규항로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과제도 남아있다. SITC가 주 1항차당 울산항에 제공하는 선복량(컨테이너 화물을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은 약 300TEU지만, 현대차에서 선적하는 화물은 150~200TEU 수준으로 나머지 공간을 채울 수 있는 화물 확보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UPA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울산항 최초 기항선사인 SITC의 신규 취항을 환영하고 향후 울산항 물동량 증대를 위해 화주, 선사, 물류업체 등이 전략적 파트너로 거듭나자는 의미에서 개최됐다”며 “올해도 적극적인 컨테이너 마케팅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항은 지난해 극심한 지역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신규항로 인센티브 실시, 선사 및 화주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한 결과, 컨테이너 42만TEU를 처리해 울산항 개항 이래 가장 많은 물동량을 기록한 바 있다. 또한 이번 기항을 통해 연간 1만5000TEU 정도의 물동량을 확보하게 됐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