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감시·주민보호 종합 방재대책 수립

부산은 지금도 8기의 원자력발전소가 가동 중이며 건설을 추진 중인 신고리 5, 6호기까지 운영에 들어가면 원전 10기가 모여 있는 세계 최대의 원전 밀집지역이다.

부산시가 원전으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시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한층 강화한 원전안전 및 방사능 방재대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부산시는 먼저 빈틈없고 촘촘한 환경방사선 감시망을 구축하기 위해 무인 감시망 3곳을 올해안으로 추가 설치하고 방사능 탐지성능을 보강한다.

해양방사선 감시장비를 추가 설치하고 방사선 감식차량과 헬기를 이용한 환경방사능 탐지 활동을 강화한다.

지난해 경주지진으로 시민 우려가 커진 동남권지역 활동성 단층을 정밀 재조사하고 원전 내진설계 보강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할 계획이다.

주민보호대책으로는 현장에서 실행 가능한 방사능 방재계획을 수립하고 웹툰 형식의 주민행동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한다.

올 하반기까지 갑상선 방호약품 108만 정을 추가 확보해 부산시 전체 인구 대비 약품 확보율을 100%까지 높이기로 했다.

시는 원전 반경 5㎞ 이내 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갑상선 방호약품을 직접 배부하는 계획을 세우고 정부와 협의 중이다.

발전소 지역 주민들의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지역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도 추진한다.

원전 안전 책임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부산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관련 법률 개정을 국회에 건의하기로 했다.

부산시는 올해 고리1호기의 영구정지를 계기로 원자력산업을 육성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나선다.

원전 해체와 해체공정 관리. 해체기술훈련 등을 담당하는 원전해체센터를 기장군에 설립하고 원전지역을 경제특구로 지정해 기업유치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고리 1호기 영구정지와 함께 올해를 클린에너지도시 원년으로 선포했다”며 “원전 안전대책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사업과 투자를 확대해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