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 맞물려 안보문제 주요 화두로
與 ‘강경’ 이슈선점 나서 野 “사실관계 파악 먼저”

북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이어 ‘김정남 피살사건’이 잇따라 터지면서 안보 문제가 대선 정국의 주요 화두로 급부상했다.

여야 대선주자들은 한 목소리로 ‘야만적이고 포악한 일’이라고 규탄했지만 민감한 주제인 북한발(發) 변수가 지지층의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감안한 듯 대응 수위와 방법을 놓고서는 온도 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 범여권 주자들은 이번 사건의 배후가 북한이라고 보고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정면 겨냥한 뒤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는 물론 핵무장론까지 꺼내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며 이 이슈를 주도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자신들이 강점으로 주장해온 안보문제를 부각하고 야권 주자와의 차별성을 드러내면서 대선판을 흔들어 선거프레임을 ‘안보’로 돌리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15일 “김정은 집단이 상상을 초월한 도발을 언제든지 저지를 수 있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일깨웠다”며 “사드 2~3개 포대를 국방예산으로 도입할 것을 강력히 주장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불확실성의 첫째는 북한 정권의 예측불가능한 도발성으로, 정부는 국가안보에 한 치의 흔들림도 없이 잘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이날 대전 국방과학연구소를 방문해 ‘킬 체인’과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 조기 완료를 약속하는 등 국방분야 정책 구상을 밝혔다. 안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열어 “굳건한 한미동맹의 이익과 가치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가운데 자강안보를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면서 “첨단 강군을 육성하는 데 소요되는 예산을 충당하기 위해 국방비를 GDP(국내총생산) 대비 3%까지 점진적으로 증액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문제에서 상대적으로 대화와 타협을 강조해온 더불어민주당 주자들은 피살사건에 대한 경악을 감추지 못했지만 일단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과 안보태세 확립을 강조했다. 배후에 대한 당국의 공식 발표가 없는 상황을 감안한 듯 북한의 소행이라고 단정짓는 데는 조심스러워하는 태도가 엿보였다.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는 “만약 정치적 암살이라면 있을 수 없는 야만적인 일”이라며 “정부는 하루빨리 사실관계를 확실히 파악하고 우리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냉정하게 분석하면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은 정상적인 국가가 아니다”라며 “예측할 수 없는 상대라는 것을 우리가 늘 전제하고 염두에 두면서 남북관계를 펼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는 “아주 경악할 사건”이라면서 “국민 여러분이 함께 힘을 모아 흔들리지 말고 나가자”고 호소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